윤용석 민주평통 고양협의회 사무국장

올해는 6.15 남북정상회담 5주년을 맞이하는 뜻깊은 해이다. 그동안 경직되었던 남북 관계가 장관급회담이 재개되는 등 남북 간의 관계개선이 활기를 띄고 있다.

지난 4월 독일을 방문한 노무현 대통령은 "독일은 비용이 많이 들었고 아직 후유증이 많이 남아 있는 만큼 우리는 독일과는 통일의 과정이 다를 것이며 달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이것은 독일통일 교훈을 배우겠다는 의지이며 이러한 독일통일의 선례는 우리에게 다행이다.

통일을 이룩한 독일의 지도자들이 한결같이 피력한 것은 심리적?내적 사회통합까지는 20년 혹은 한세대가 걸려야 한다고 했다. 통일과정에서 정치?경제적 통합은 신속하게 이룩했으나 사회적 통합에는 소흘했다는 점을 고백하고 있다.

사회통합은 ‘사람과 사람의 통합’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국가적 기능들의 작용으로 이질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을 통합을 주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민주적 사고방식과 자본주의 경제체제의 접목은 가장 기본적인 통합의 과제가 된다.
 
남북한 사회통합의 주체는 북한주민과 남한주민이다. 북한주민은 새로운 가치체계의 정립을 위해 통일된 사회의 각종 운용체계를 습득하여야 한다. 남한주민은 오랜 분단으로 인한 북한사회의 이질성을 이해하고 북한주민을 이웃으로 포용할 수 있는 성숙한 민주시민의 역량을 길러야 한다. 이 역량은 하루아침에 길러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부터 통일 후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는 의지와 능력을 길러야 한다.

이러한 남북한 사회통합을 주도할 지방도시는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첫째, 통일에 대한 상징성을 가져야 한다. 둘째, 사회통합을 주도할 인적 자원을 갖춰야 한다. 셋째, 민주적 시장경제 체제가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넷째, 지역의 민주화 정도와 사회적 욕구가 높아야 한다. 다섯째, 접근용이성이 높고 통일여론의 확산을 위한 배후도시가 있어야 한다. 여섯째, 주민들의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큰 곳이어야 한다. 일곱째, 역사적 공간적 기능적으로 동질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여덟째,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아홉째, 문화적 인프라를 갖춰야 한다.

고양시는 100만에 육박하는 인구로 북한의 개성공단과 불과 60Km 반경에 있으며, 배후도시로 서울과 수도권 남서부로 2,000만 명에 달하는 인구가 집중되어 있다. 문화적 인프라와 우수한 소비시장을 갖추고 있으며, 지역의 민주화 정도와 시민주도형의 사회적 욕구가 큰 지역이다. 특히 통일이 되면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인 이익이 상승하게 되고 이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큰 도시이다.

이제 고양시가 진정한 민족의 통일을 의미하고, 한반도 평화를 보장하는 남북한 사회통합의 주도적 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준비와 실천을 시작할 때이다.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시민이 참여하는 ‘아래로부터’의 통일운동이 되어야 한다. 관(官)은 통일에 대한 비젼과 희망을 준비하여 제시하고, 민(民)은 적극적인 실천의지로 참여하여야 하지 않을까 싶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