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화·역사유치 용역 엉터리 논란

고양시 덕양구 대덕동 주민들이 인천국제공항철도의 고양시 일부구간 지하화와 함께 역사설치를 위한 주민서명작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최근 철도사업에 참여한 출자회사가 추가역사 신설과 관련된 용역을 진행했던 것으로 드러나 용역결과가 사업자측에 유리하게 나온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23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최성의원(열린우리당·덕양을)은 대정부 질의를 통해 공항철도사업의 1.2% 지분을 갖고 있는 C사가 서울대 공학연구소와 함께 지난해 추가역사 신설 타당성 조사를 맡게 된 이유에 대해 추궁했다.

최의원은 “용역수행자의 의도에 따라 용역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데 사업의 출자자가 용역에 참여했다면 신뢰도에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최의원에 따르면 C사는 지난 2001년 설립된 인천국제공항철도(주)에 현대건설 등 10개 사와 함께 출자해 오는 2007년까지 108억5천만원을 출자키로 했다.

최의원은 또한 C사의 김모 이사가 정부의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회와 영향평가조정협의회 등 9개 위원회의 위원으로 위촉되어 있어 철도사업의 환경영향평가와 교통영향평가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건교부측은 문제가 된 용역을 다시 추진하겠다고 답변했다. 
그러나 최의원은 인천공항철도사업과 관련해 24일과 25일에도 건교부 관계자 등을 불러 공항철도와 민자투자사업에 대한 문제점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한편 대덕동 주민대책위는 대덕동구간 지자화와 역사설치를 위해 2천126명(24일 현재)의 서명을 받아 최성의원을 통해 이달 중 국회에 청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또한 공항철도(주)가 공사를 강행할 경우 법원에 공사중지가처분 신청 등 법적대응을 찾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