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말 예정지구 지정 예정

▲ 지난 22일 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의원들이 집행부에 지축지구에 대한 질문을 쏟아내고 있다.

고양시의 또 다른 미니 신도시로 개발 예정인 덕양구 지축동 35만여평 택지지구(가칭 지축지구)의 지구지정을 앞두고 충분한 지역의견 수렴으로 난개발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이 쏟아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축지구는 이달 중 지구지정에 대한 고양시의 의견을 정리해 건설교통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건교부는 오는 12월까지 택지개발예정지구로 지정한 후 내년 12월 개발계획 승인, 2007년 12월 실시계획을 승인할 예정이다. 지축지구에는 5,870가구에 1만7,000여명이 입주 예정이다. 

한편 올해 정부의 갑작스런 개발계획 발표에도 이미 개발정보들이 지역에 공공연히 알려져 있어 새삼 놀라울 것이 없다는 반응이다. 그러나 개발을 추진하는 과정에 고양시와 주민들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시가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지난 22일 고양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위원장 최경식)에서 열린 「지축지구 지정에 관한 의견청취」에서 의원들은 지축지구를 계획단계부터 은평뉴타운 및 삼송지구와 교통 상하수도 등 도시기반시설을 연계해 토지이용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군부대와 협의 과정에서도 주민들을 위한 녹지공간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지적. 현재 군부대와는 창릉천에서 100m 이내, 349번 도로변 10m 이내 건축을 제한하는 것으로 합의 중이다.  

이에 앞서 지난 7월 29일부터 8월18일까지 효자동사무소에서 진행된 주민공람 결과 200여건이 넘는 의견이 쏟아졌다. 김모씨 등 42명이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한 후 개발할 것을 요구했고 오모씨 등 15명이 현실적인 보상을 요구하는 등 보상문제가 주민들의 가장 큰 관심사로 드러났다. 이밖에 세입자 대책과 이주대책, 이주아파트의 평수를 확대해 달라는 의견들이 나왔다.

한편 지축지구 인근 삼송지구는 건교부로부터 다음 달 중순이나 11월초 개발계획 승인이 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