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주말 체험교실 마련

문화재청 고양지구관리소는 오는 16일과 22일 29일 세 차례에 걸쳐 서오릉의 문화유산 해설과 가을 왕릉 숲 속을 안내하는 현장 체험학습교실을 마련했다.

16일 진행될 ‘서오릉 문화유산답사’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왕릉연구가인 목을수씨를 초청해 ‘조선의 왕릉 문화와 풍수지리’란 주제로 서오릉 현장을 답사한다. 이날 답사는 오전 10시~12시, 오후 2시~4시 두 차례 진행된다.

22일과 29일 이틀에 걸쳐 이뤄지는 ‘서오릉 가을 숲 속이야기’는 고양녹색소비자연대에서 ‘왕릉의 나무 이야기’란 주제로 왕릉의 생태 체험에 나선다.

서오릉 관계자는 “조선 왕릉은 역사성이나 생태적으로 볼 때 매우 의미 있는 공간인데도 대부분의 관람객들은 이러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하나의 볼거리 정도로만 생각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한편 서오릉은 경릉 창릉 익릉 명릉 홍릉 등 조선왕조 다섯 왕릉과 두 개의 원, 한 개의 묘가 조성돼 있는 조선 왕실의 족분으로 1437년(세조 3년) 세조가 의경세자(아들인 성종이 왕위에 오르면서 덕종으로 추존)를 위해 경릉지로 정하고, 뒤에 창릉 익릉 명릉 홍릉 등이 차례로 모셔졌다. 경릉은 덕종과 비인 왕후 한씨가 모셔져 있고, 창릉은 예종과 계비인 안순왕후 한씨가, 익릉은 숙종의 정비인 인경왕후 김씨가, 명릉은 숙종과 제1계비인 인현왕후 민씨, 제2계비인 인원왕후 김씨가, 홍릉은 영조의비 정성왕후 서씨가 모셔져 있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공개하지 않았던 명릉을 30여년 만에 처음으로 지난 7월1일부터 일반인에게 개방했으며 명릉은 능상까지 올라가 관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