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주요사업 국책사업 추진

올해 말까지 정부에서 수립 예정인 ‘제3차 수도권정비계획’에 고양시에서 진행 중인 사업을 포함시키기 위한 시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정부의 수도권발전 종합대책에 포함될 경우 국비 지원으로 지자체의 사업비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안정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고양시의 대규모 정책사업의 국비지원을 목적으로 한 고양지역 국회의원 보좌관 간담회가 지난 21일 시청 상황실에서 열렸다.

그러나 이날 간담회는 예년처럼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국비에서 고양시 관련 예산을 우선 편성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차원을 넘어 최근 정부가 추진 중인 수도권 발전전략에 고양시 사업들을 추가시켜 줄 것을 요구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현재 열린우리당은 수도권 종합대책 중 발전과제로 269개 사업을 검토중이다. 이중 고양시는 ▷고속철 행신역의 경부선 출발 역사화 ▷지하철 3~9호선 연결 ▷인천공항철도역사 설치 지하화 ▷통일정보단과대학 설립 ▷생명과학 집적단지 조성 ▷자2자유로 외 2개도로 건설 등 11개 사업이 관련돼 검토 중이다.

여기에 고양시는 ▷한류우드 ▷한국국제전시장 ▷고양화훼산업 및 고양세계 꽃박람회 ▷고양 방송▷영상산업 ▷문과관광산업(어울림·아람누리) 등 5개 사업을 추가로 포함시켜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는 이달 4일 행자부 국가균형위에 관련자료를 제출해 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현재 경기 서북부 국가발전전략이 파주시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고 고양시 주요사업이 빠져 있다”며 “고양시의 문화관광 및 첨단산업을 육성해 동북아 중심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시의 5개 주요사업의 정책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올해 말까지 관계부처 및 시·도별 구체적 사업이 결정되는 제3차 수도권 정비계획을 세운 후 내년 2월 지역별 정비발전지구를 지정(수도권 27개 지구 논의중)할 계획이다.

파주, 김포와 함께 경기도 북서부권역에 포함된 고양시는 정부가 LCD, 출판문화, 남북교류 중심지역으로 발전시킨다는 복안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