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개선 못하면 일산지역 쓰레기 대란

일산동구 설문동에 있는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가 현재 발생하고 있는 대기오염과 악취를 줄일 것을 요구하는 시의 2차례 개선명령에도 불구하고 시설낙후로 불합격 판정을 받으면서 인근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시는 올해 2차례에 걸쳐 일산지역에서 나오는 음식물쓰레기를 전문적으로 위탁처리하고 있는 설문동의 G업체에 대해 소각시설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과 악취를 줄일 것을 지시했다. 이 같은 조치는 인근 주민들이 G업체에서 발생하는 악취로 고통을 겪고 있다며 집단 민원을 제기하면서 이루어졌다. 또한 올해 2월부터 발효된 악취방지법에 따라 그동안 관련법이 미비해 규제받지 않았던 공업지역과 폐기물처리업체의 악취에 대한 규제가 필요해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업체는 두 차례의 시설보완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 28일 측정결과 ‘불합격’ 판정을 받았다. 시는 내년 1월 5일까지 다시 보완할 것을 지시하고 업체측도 시설보완을 위해 1,2차 보완당시 업체와 계약을 해지, H업체와 새로 계약을 맺고 보완작업에 들어갔다.

그러나 주민들은 현재의 시설로는 악취를 줄일수 없다고 지적.
주민대책위의 김모씨는 “기존시설을 보완하기 보다는 소각과정의 연료체계를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씨는 또한 “현재의 측정방법이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만 측정하고 있지만 건조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가 더 심각하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올해 초보다 최근 오히려 악취가 더 심각해졌다”며 “업체는 소각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질이 무엇인지 정확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G업체는 지난해 말부터 음식물쓰레기의 직매립이 금지되면서 처리용량이 과부화되자 지난해 말 처리용량을 하루 150톤으로 시설을 두 배 가까이 확장해 일산지역에서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를 수거해 주말을 제외하고 24시간 가동 중에 있다. 

한편 환경부는 음식물쓰레기처리시설에 대해 내년 6월께 일제 점검을 벌여 불합격될 경우 지자체와 재계약을 할 수 없도록 할 방침이어서 시가 자구책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자칫 고양시가 음식물쓰레기 대란이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