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 기초선거구 2명씩 선출키로

내년 5월 지방선거에서 고양시 기초의원 선거구는 대부분 2명씩 선출키로 결정돼 지방의회도 양당구조로 개편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기초의회 후보군들의 정당 줄서기가 가속화되고 있는 속에서 시민단체와 무소속 출마 예정자들은 선거구 세분화가 중선거구제 도입 취지를 무색케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지난 10일 [경기도 시군의회선거구획정위원회]는 고양시를 비롯한 도내 31개 시군의 기초의원 선거구에 대한 의석과 선거구역을 최종 결정했다. 고양시는 13개 선거구에서 27명을 선출키로 했다.(비례대표 4명 제외)

그러나 선거구획정위는 당초 도의원 선거구 8곳을 단일 선거구로 4인 선거구 3곳, 3인 선거구 5곳으로 계획했지만 이를 한달만에 뒤짚고 3명을 선출하는 ‘사’선거구(식사 중산 정발산 풍산 고봉)를 제외하고 모든 선거구에서 2명씩을 선출하도록 세분화시켜 논란이 일고 있다.<표>

고양시 시민단체들은 선거구획정위가 4인 선거구 5곳을 둘로 쪼개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공천자에게 유리하게 조정한 것 아니냐고 비난하고 있다.
고양시민회 최태봉 국장은 “정당공천과 중선거구제 도입 반대를 주장했던 의원들도 대부분 정당 줄서기에 나섰다”며 “소수정당과 무소속 인물들의 기초의회 진출이 사실상 원천 봉쇄된 셈”이라고 말했다.
환경운동단체 출신의 김달수 의원(화정1)은 “처음 3석이던 선거구를 2석으로 줄여 이웃 선거구를 4석으로 짜맞추고는 다시 둘로 나눴다”며 “선거구의 인구수조차 감안하지 않은 결정”이라고 반발했다.

한편 도선거구획정위의 기초의원 선거구는 오는 14일 개원하는 경기도의회 회기에서 도의원들의 심사를 거쳐 다음달 중 최종 확정될 전망이다. /박대준 기자
 

<표> 고양시 기초의원 선거구
선거구명 의원정수 선거구역
가 2 고양 관산 원신 
나 2 성사1·2 주교 흥도
다 2 화정1·2
라 2 행신1·3
마 2 효자 신도 창릉 화전 대덕
바 2 능곡 행주 행신2
사 3 식사 중산 정발산 풍산 고봉
아 2 백석 마두2
자 2 장항1·2 마두1
차 2 일산1 탄현
카 2 일산2·3
타 2 주엽1·2
파 2 대화 송포 송산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