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를 갖고 주민의견 들어야

제2자유로의 노선 선정을 놓고 고양시는 그동안 환경파괴, 자동차 배출가스와 대기오염, 교통체증과 차량소음 공해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왔다. 그 결과 제2자유로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이 고양시가 현재 주장하고 있는 도심지를 완전 우회하는 노선안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파주시와 주민간에 첨예한 의견차이를 보이면서 노선선정의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과거 도로들은 도심 환경이나 주민여론보다는 개발 위주로 건설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 도로건설은 환경을 중시하고 인간 존엄성을 우선시하는 정책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다.
이에 제2자유로도 고양시 입장뿐만 아니라 파주시 입장도 고려하면서 서로 상생할 수 있는 해법을 찾아야 한다.

첫째, 도로 중심에서 철도·전철 중심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 도로망이 확충되면 승용차 이용이 증가되고 다시 교통여건이 악화될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또다시 제3의 자유로를 건설해야 하는 악순환에 빠진다. 이에 갈등으로 표류하고 있는 도로건설은 중지 또는 유보하고 진정 시민이 원하는 교통체계로 계획을 변경해야 한다. 3호선 일산선의 전철망을 파주시까지 연장하는 상생대안을 광역교통개선대책에 포함시키는 방법도 해법중 하나다.

둘째,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파주시와 고양시, 고양시민이 서로 대등한 관계, 동반자 관계가 되어야 한다. 시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 반영할 것은 반영하고 대화로 설득할 것은 인내를 가지고 꾸준히 대화로 풀어가야 한다.

셋째, 도시계획시설(도로)은 지역에 미칠 영향과 사업의 실현 가능성등을 고려해 계획단계에서부터 신중히 검토되어야 한다. 도로노선을 선정해 도시계획시설로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주변지역의 여건, 주민여론 지역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계획될 경우 종종 실제 사업단계에서 사업추진이 불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발행한다. 계획만 해놓고 사업이 추진되지 못하는 사례가 다시 되풀이 되어서는 안된다.

김종백 고양시청 도시계획과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