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선정 앞두고 시민단체 공개질의서

일산동구 백석동 소각장 대체사업을 담당할 업체선정을 앞두고 고양시 시민단체가 업체선정과정에 고양시가 참여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아 사업을 주관하고 있는 환경관리공단의 대응에 관심이 모이지고 있다.

시에 따르면 백석동 소각장 ‘열분해 가스화용융방식’ 대체사업 공사는 사업비가 1천억원 이상 드는 대형사업으로 5일 입찰서(기본설계)를 접수한 후 오는 20일 이후 심사를 거쳐 이달 중 업체선정을 마칠 계획이다.

그러나 3일 고양시민회는 환경공단과 고양시에 보낸 공개질서의서를 통해 업체선정과정에 고양시 관계자 참여를 요구했다.

시민회는 고양시민 입장에서 지역의 막대한 예산이 투여되고 주민생활에 밀접한 시설이 들어서는데 지역주민의 의사가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

공단에 보낸 질의서에는 “고양시 공무원은 물론 고양시의회 의원과 주민대표, 시만단체가 위촉하는 전문가가 평가위원회에 포함될 수 있는지에 대해를 물었다. 

윤용석 시민회 운영위원은 “고양시민의 의사가 반영되기 어려운 현재의 일괄위임 방식에서 벗어나 고양시가 사업자 선정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고양시 관계자는 “특정 인사를 평가위원회에 포함시킬 경우 업체의 로비대상이 될 수 있어 공단측에서 난색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관리공단은 20명 내외의 기술위원회와 10명 이내의 평가위원회를 통해 업체를 선정하며 평가위원은 1400여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업체 입회아래 당일 새벽 컴퓨터를 통해 선정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