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동 입주예정자 산업용지 폐지 요구

 
올해 말 입주를 앞둔 풍동지구가 최근 아파트형 공장 건립 계획에 반대하는 입주 예정자들의 민원으로 뜨겁다.

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풍동지구안에 계획된 자족시설에 건립될 아파트형 공장은 3천평 부지에 지상 9층 규모로 주공으로부터 토지를 매입한 D업체가 이달부터 건립공사에 들어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장 건립계획이 풍동지구 분양자들에게 알려지면서 입주 예정자들의 집단 반발을 사고 있다.

풍동 두산아파트에 입주 예정인 황치윤씨는 “현재 계획된 아파트형 공장은 풍동지구를 가로질러 7700여 가구의 주 출입도로로 이용될 폭 25m의 도로에 인접해 있고 성원아파트 3천 가구에 인근 광림교회로 둘러싸여 있다”며 성원, 주공, 두산의 고층 아파트와 불과 10~30m 밖에 떨어지지 않은 지금의 부지가 공장용지로 적당한지에 대해 반문했다.

주민들은 용인 동백, 흥덕 죽전 등 산업용지가 수용된 수도권 택지지구들 중 풍동지구와 비슷한 규모의 택지지구 중 풍동지구와 같이 3천평 규모의 부지에 자족시설이라 규정해 토지를 수용한 곳은 드물다고 지적하고 더구나 풍동지구처럼 고층 아파트로 삼면이 둘러싸인 아파트형 공장은 없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지난 2003년에 주공은 풍동지구 바로 인근 일산2지구의 아파트형 공장부지가 ‘택지지구 안에 공장 건립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아 용도 변경한 사례가 있다”며 부족한 주민편의시설과 공원확보를 위해 현재 택지지구 안에 300평 규모로 예정된 도서관을 산업용지에 1,500여평 규모로 짓고 나머지 1,500평은 공원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해 두산과 성원, 쌍용아파트 등 풍동지구 입주 예정자 3천여명은 지난달 30일 산업용지의 용도변경을 요구하는 탄원서를 고양시와 고양시의회, 경기도의회, 지역 국회의원,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등에 일괄 제출했다. 

그러나 주공은 주민들의 요구에 대해 “이미 산업용지 분양이 끝난 시점에서 계획을 변경할 경우 분양계약자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풍동지구내 산업용지 지정은 지역의 베드타운화를 막고 지역주민의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된 것”이라며 기존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한편 당초 이달 초부터 공장건립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던 D업체도 당초 지난달 말까지 토지매입에 대한 잔금처리와 공사 시작을 미룬 채 주민들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주택공사로부터 산업용지를 매입할 당시에는 이런 민원이 생길 줄 몰랐다”며 “주공이 민원 해결에 적극 나서거나 약정위반으로 해약을 시켜줘야 한다”며 답답한 심정을 토로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