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출마자들의 최대 관심은 국회의 선거구 획정에 관한 법률개정이다.
23일 국회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중심당 등은 공직선거법 개정에 합의했다. 기초의회 선거구 획정권을 선관위에 넘기겠다는 것이 개정의 주내용이다.

그러나 고양시에서 기초의원 출마를 준비 중인 후보들에게는 ‘4인 이상’이 ‘4인 초과’로 개정될 지가 가장 큰 관심사다.

여야 4당은 현행 4인 이상 기초의원 선출 선거구를 2개 이상 선거구로 분할할 수 있는 규정을 4인 초과로 바꿀 계획이다. 이는 오는 5.31 지방선거부터 적용된다.

더구나 고양시는 4인 선거구를 조각조각내 13개 선거구 중 한곳만 제외하고 2명씩 선출키로 해 개정안이 통과되면 선거구 재조정이 불가피하다.

그러니 후보군들이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나눠먹기식 2인 선거구 분할은 그동안 시민단체는 물론 마지못해 거대정당에 줄을 서고 있는 현직 의원들로부터도 비난을 받아 왔다.

최근 기초의원 출마를 선언한 지역인사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이제 어디에 눈도장을 찍어야 될지 모르겠다는 솔직한 하소연이다.

각 당의 이해관계가 물려 있는 상황에서 아직 법률 개정이 확정된 것도 아니어서 지역신문사로서는 섣불리 지방선거 기사를 쓰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그래서 이 인사에게 지켜보자며 전화를 끊었다.
시민의 공복으로 지방자치의 최일선에서 지여을 위해 일해야 할 기초의원 후보자들이 의정수행 능력과 지역에 대한 봉사정신 말고 뭐가 더 필요한가.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