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윤영의 요리 따라 잡기
소풍철이 돌아오면 생기는 고민이 바로 도시락 싸기다. 남들 다 싸는 김밥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라면 더욱 고민이 클 것. 요즘은 물론 돈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많기는 하지만 한번쯤은 엄마의 정성이 가득한 도시락을 준비해보자. 도시락은 기본적으로 휴대하기 편리해야 하고 식초나 소금간을 강하게 해서 상하게 하지 않는 것. 게다가 한 입에 먹기 좋고 보기도 좋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만들기 쉬운 스피드 도시락을 소개한다.
완자도시락

재료
밥 1공기(소금,참기름), 쇠고기 100g(갖은 양념) 게살 소보로 50g, 달걀 1개, 딸기, 치커리,깍두기

만드는 법
1. 쇠고기는 살코기로만 곱게 다져 갖은 양념한다. 도시락에 들어가는 고기는 반드시 밑간을 해야 맛있다.
2. 게살은 찜통에 쪄서 물기를 꼭 짜고 설탕, 소금으로 간하여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서 살짝 볶는다.
3. 달걀은 완숙으로 삶아 노른자만 체에 내려 가루를 만든다.
4. 고슬고슬하게 지은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어 준다. 밥을 손바닥에 적당히 떼어놓고 꼭
꼭 눌러 지름 1.5cm크기(한 입 크기)로 둥글게 뭉친다.
5. 4의 밥에 각각 쇠고기, 게살소보로, 달걀 노른자 가루를 묻힌다.
비빔초밥

재료
밥 2공기, 당근 1/4개, 분홍 어묵 30g, 달걀 1개, 표고버섯 1장, 오이·연근 1/4 개, 간장 약간, 맛내기 술, 식초, 설탕, 소금

만드는 법
1. 당근은 채썰어 끓는 물에 데치고 오이는 둥글게 썰어 소금에 절인다.
2. 연근은 얇게 썰어 식초를 조금 넣은 끓는 물에 데친다.
3. 식초에 설탕, 소금을 넣어 살짝 끓여 단촛물을 만든다.
4. 뜨거운 밥에 3을 섞어 초밥을 만든다.
5. 채썬 표고버섯과 당근을 간장·맛내기술을 섞은 장에 조린다.
6. 4의 초밥에 표고버섯과 당근을 잘 섞고, 오이, 연근, 어묵 등 나머지 재료를 모두 잘 섞어 고루 버무린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