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개발 저지활동 재개

고봉산 공대위는 지난 2일부터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청 앞 1인시위에 들어가는 등 본격적이 활동을 재개했다.

고봉산 습지문제는 지난 2000년 주택공사가 고봉산 일대를 개발한다는 계획을 세우자 고양시 시민단체들이 C-1구역 습지 보존을 이유로 개발에 반발하면서 시작됐다. 고봉산 습지 개발반대운동은 지난해 12월 고양시가 주공에 개발면적을 줄이고 이에 따른 손실부담액 200억원을 부담하겠다는 조건으로 해결됐다.

그러나 주공이 되근 습지 주변의 집을 철거한다며 7천여평에 달하는 습지를 매립하자 고봉산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고봉산 공대위)를 비롯한 고양시 시민단체들이 이에 반발, 지난 2일 기자회견을 갖고 고봉산 개발 저지운동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고봉산 공대위는 고양시장이 고봉산 습지를 최대한 보존하겠다는 약속만 믿고 고봉산 보존활동을 철회했는데 주공이 약속을 어기고 습지를 훼손하려 하고 있다며 고봉산 보존약속을 받아내기 위해 고양시청앞 일인시위를 벌이는 한편 공사강행에 대비한 개발 저지활동을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훼손된 습지부분은 고양시와 주공이 원상복구해야 할 책임이 있다며 당장 공사를 중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주택공사는 "이번에 매립한 부분은 습지가 아니라 밭과 임야로 사용되는 지역"이라며 이미 고양시와 협의를 끝낸 부분이기에 공사재개에는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또한 고봉산 개발은 이미 전문가들이 다각도로 환경적인 측면을 고려한 후 진행되고 있어 습지를 최대한 살리면서 인근에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고양시는 "주공에서 고양시와 습지보존, 손실액부담 등의 협의를 끝내기 전에 공사를 재개한 것에 유감스러운 입장"이라며 훼손된 지역의 복원은 물론 고봉산 습지 보존을 위해 주공과의 협의를 빠른시일내에 마무리짓고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게 등 최대한 노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