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전소 지하화에 29억 혈세 날릴판

킨텍스 인근 변전소 건립사업을 놓고 부지를 매각하고 사업을 승인한 경기도와 고양시가 구조물 공사까지 마친 건물에 대해 미관상 이유를 들어 지하화를 요구하며 한전에 철거비용을 보상하겠다고 나서 졸속행정으로 예산만 낭비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경기도와 고양시에 따르면 한전은 지난 2004년 9월 킨텍스 인근 800여평을 호수변전소 부지로 고양시로부터 31억원에 매입하고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건축허가까지 받았다. 이에 한전은 20여억원을 들어 지난해 이미 변전소 부지에서 기초공사는 물론 구조물 공사까지 마친 상태.

그러나 경기도는 지난해 뒤늦게 변전소가 킨텍스 일부를 가려 관람객들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줄 수 있다며 제공을 걸고 나섰다.

경기도는 한전에 변전소를 지하화해 줄 것을 요구. 그러나 한전측은 지하화할 경우 당초 공사비보다 100억원 가까이 더 투입해야 한다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손학규 지사가 지난달 6일 한전 사장을 면담하는 한편 21일에는 국회 산자위원장을 만나 설득작업을 벌였다.

또한 지난달 17일에는 도청에서 관계공무원과 한전 관계자가 대책회의를 갖고 양측이 합의점 찾기에 나섰다.

경기도는 “총 사업비(187억원) 모두를 도가 부담할 수는 없지만 철거비를 포함한 기투자비 29억원을 부담하겠다”고 제안.

그러나 한전은 “고양시의 전력부하 문제와 사업비 추가부담 문제 등을 경기도가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변전소 건립을 놓고 지자체와 공사간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