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당의 공천결과를 놓고 지역이 시끄럽다.
있는 사람은 가고 새로운 인물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공천을 받은 인사들이 능력이 있고 지역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좋지만 공천심사서류에 공개돈 서류만 보고는 도무지 알 길이 없다.

공천 결정권을 휘두르고 있는 공심위는 과거 전과기록 등 나름대로 잣대를 적용했다고 하지만 유권자들은 심사과정, 점수, 여론조사 결과 등 도통 공개된 내용이 없다. 그저 정치하는 사람들이 좋은 사람 알아서 잘 추천했겠지 하는 추측뿐이다.

그러나 최근 고양시의 기초·광역 공천을 놓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부터 말이 많다. 주민들의 불만은 ‘아는 사람이 없다’는 것.
‘누구는 누구 보좌관’ ‘누구는 누구 측근’ 등 공천자가 아닌 뒷 배경이 더 말이 많다. 그래서 ‘밀실공천’ ‘외압’ ‘다음선거의 사전포석’이라는 각가지 의혹이 나돈다.

애초 지방선거가 무엇인가.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자치 해보자고 시작한 선거다. 그래서 선출직을 존경하고 또 비판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기초까지 정당이 공천하다보니 이제는 지방도 중앙정치의 복사판이 될 판이다. 지역을 고민하기보다 ‘당선되면 누구에게 충성하니’ ‘특정당이 얼마나 지역을 장악하니’ 같은 지역에는 어울리지 않는 말들이 지방선거판에 떠돌고 있다.

저녁에 전화 한통을 받았다. 기사에 자주 거론되던 이 인사는 “본인을 얼마나 알고 기사를 쓰고 있는갚라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물론 선거라는 특성상 후보자를 선출도 되기 전 미리부터 진단할 수는 없다. 또한 이번에 공천을 받은 특정 인사의 능력을 검증할 방법도 없다. 그러나 10여명의 심사위원들이 불과 며칠동안 수백명씩 자격을 논해야 하는 지금의 공천과정이 과연 지방자치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라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