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속도는 60~80km -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승용차의 경제 속도는 시속 60~80km에서 자동차의 엔진, 동력 장치등이 최적의 상태가 된다.

적절한 기어변속 - 수동변속차의 적정변속 시점은 2000rpm전후이며, 오르막길 이나 내리막길에서는 가급적 높은 기어로 주행하는 것이 좋다.

자동변속 차량도 기어변속을 해주어야 한다 - 경사가 급한 언덕등을 오를 때는 기어 변속을 제대로 해주어야 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연비도 개선된다.

타이어 공기압을 적당하게 - 공기압이 정상보다 적은면 타이어가 많이 찌그러져 접지력 증가된다. 하지만 바퀴의 지름이 작아져 같은 거리를 가더라도 더 많이 회전 해야 하므로 연비는 나빠진다.

급출발은 삼가하라 - 연료를 절약 하려면 엔진의 힘에 맞춰 서서히 출발해야 한다.

고속운전시 창문을 닫아라 - 고속주행시 창문을 열면 공기 저항이 증가해 연료 소비가 많아진다. 80km정속주행시 10%이상 연비가 감소된다.

올바른 워밍업 - 겨울철에도 2분이상은 불필요 하며, 디젤차량은 5분이상의 공회전은 불필요 하다.

엔진오일 교환은 정기적으로 - 엔진오일의 교환주기는 보통5000~1만km다. 그러나 교환주기를 적산거리계에 의존하는 것은 옳지 않다.정지와 출발이 잦은 시내주행 또는 단거리 주행이 많은 경우에는 교환주기를 짧게 해주어야 한다.

정차때 변속레버는 중립에 - 자동변속차는 오랜 정차시에 주행위치에 놓지말고 변속레버를 중립위치에 놓으면 차량의 진동도 줄어들고 연료소모도 줄어든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