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 의견조작 의혹에 대한 공식입장 밝혀

고양시는 주민공람공고를 통한 주민의견 청취는 계획의 찬성이나 반대는 상관없이 합리적인 의견만을 채택하기 위한 절차라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또한 제출된 주민의견에 대해 시는 개발찬성 또는 반대자를 상대로 본인이 직접서명 여부를 확인하거나 누가 어떤 연대서명을 받았는지, 주민의견이 조작됐는지 여부를 확인할 필요도 없으며 도시계획 반영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밝혔다.
고양시의 이 같은 태도는 백석동 옛 출판단지 용도변경과 관련한 ‘주민의견 조작 의혹’제기에 대해 공식 입장을 밝힌 것으로 백석동의 도시계획변경 추진은 적법한 절차에 의한 것임을 분명히 했다.

고양시는 한국토지공사로부터 토지를 매입한 요진산업이 도시계획변경을 제안해옴에 따라 환경·교통·도시기반시설 등을 검토하고 관계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따라 도시계획을 입안해 주민공람공고, 도시계획위원회 자문, 의회의견청취 등 절차를 거쳐 경기도에 신청했다.

이중 문제가 된 주민의견청취 과정에서의 여론조작 의혹에 대해서는 “의견수렴을 통해 들어온 내용 중 미개발용지로 방치하기 보다는 적극적인 개발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자족기능시설을 폐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생존권 및 재산권 피해가 우려된다는 의견에 대해 검토하고 두 가지 내용을 함께 첨부해 경기도에 제출했다”고 전했다. 또한 경기도에 첨부서류로 제출된 내용이 주민의 찬성이 많거나 반대의견이 적다는 내용이 아니라 제시된 의견의 타당성에 대한 검토결과를 제출했을 뿐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