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걸상에 몸을 맞춰야”

▲ 일산지역 일반계 고등학교의 평균 학급당 학생수는 약 41.1명으로 OECD 평균인 23.6명, 우리나라 평균인 33.7명, 분당의 37명보다 월등히 많으며 학교에 따라 45명 내외인 경우도 많다. 또한 2학년부터는 선택과목에 따라 50명이 넘는 경우도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35명 정원으로 지어진 교실이 갈수록 덩치가 커 지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좁아 보이기만 하다.

일산의 A고교. 수업종료를 알리는 종이 울리자 복도 양 쪽 교실에서 아이들이 우르르 몰려나온다. 복도는 이내 발디딜 틈도 없이 좁다. 점심시간엔 더 심하다. 먹고 뒤돌아서면 배고파지는 한창 자라는 10대들은 조금이라도 일찍 밥을 먹기 위해 복도에서 발을 동동 구르지만 마음처럼 식당까지 성큼 갈 수가 없다. 지도교사가 아이들을 줄을 세우며 안전사고에 대비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출퇴근시간 지하철역에서나 볼 수 있는 진풍경이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서 벌어지고 있었다.
일산지역 과밀학급 문제는 비단 A고교만의 문제도 아니고 또 어제 오늘의 일도 아니다. 특히 즈믄둥이 등의 문제로 학생 수가 유난히 많은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은 35명 정원으로 지워진 교실에 45명 내외의 아이들이 수업을 받고 있어 더욱 환경이 열악하다. 이에 교육계는 물론 정치계까지 나서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어른들의 늦장대처의 피해는 고스란히 현장의 아이들에게 돌아가고 있다. 한 편에서는 내년에 신설 학교들이 개교를 하고, 학생 수도 감소가 예상돼 올해보다는 나아질 것이라고 말하지만, 올해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들은 이런 열악한 환경에서 오롯이 3년을 보내야 한다.

▲ 쉬는시간이면 1학년 교실이 있는 복도는 출퇴근 북새통을 방불케한다.
B학교의 한 교사는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지니 교사들도 목소리를 높이거나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전하는가 하면 C학교의 교사는 “교실의 통로가 지나치게 좁다보니 아이들이 사소한 일에도 서로 다투는 일이 생긴다”고 말했다. 과학실 등을 없애고 교실로 대체한 학교에서는 실험 등은 꿈도 꿀 수 없게 됐고, 과학실이 있는 경우도 실험대가 아닌 늘어난 학생을 수용할 수 있는 일반 책상이 들어온 상태. A고교의 경우는 화장실을 증축해 그나마 낫지만, 화장실의 공간을 추가로 확보하지 못한 다른 학교에서는 화장실에 가는 것도 전쟁이다. 아이들은 10분 동안 다른 층에 있는 2~3학년 화장실을 이용하기도 하고, 또 하는 수 없이 수업시간에 가는 경우도 있다고. 또 개별 사물함이 늘어나 교실 뒤를 꽉 채우다보니 교실 뒤에 위치해야 할 청소함이 엉뚱한 곳에서 아이들의 공간을 잡아먹기도 한다.
D학교의 한 학부모는 “야간자율학습까지 하며 늦도록 학교에서 생활하는 우리 아이가 쉬는 시간을 이용해 잠시라도 운동을 하고 싶어도 3학년 선배들에 밀려 엄두도 낼 수 없다고 하소연 할 때면 가슴이 아프다”고 전하며 “불쾌지수가 커지는 여름에 덩치 큰 아이들이 좁은 공간에서 오글오글 지내다 보면 불미스런 일이 생길까 걱정”이라며 한숨을 내 쉬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