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지역 우편배달사고 잦다

고양시 농촌지역으로 배달되는 우편물들이 자주 분실되거나 지연 도착하는 사례가 많아 외곽지역 주민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최근 법곳동, 가좌동, 구산동, 도내동, 벽제동 등 인구가 적은 고양시 외곽지역 주민들은 낮은 우편서비스에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주간신문는 1주일 가량 늦는 것은 보통이고 아예 중간에서 사라지고 있다고 한다. 각종 고지서도 납부마감이 지난 후에나 도착해 주민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있다.

일산에 사는 김동범씨는 “어제가 카드 결제일 이었는데 저녁에 퇴근하고 집에 가보니 카드 대금명세서가 그제서야 도착해 있었다”며 “몇 번이나 우체국에 전화를 통해 우편물 배달이 너무 늦다고 항의를 해 봤지만 배달인력이 모자란다는 답변뿐이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우체국 서비스 헌장에는 ‘우편물을 소중히 다루고 신속, 정확하게 배달하며 각종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한다’고 명시돼 있지만 현실은 구조조정에 따른 인원감축으로 배달인력이 태부족해 많은 배달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덕양 우체국은 80명의 집배원 중 절반만이 정규직이고 나머지는 계약직과 재택근무 주부들로 충원하고 있다. 일산 우체국도 90명의 집배원 중 정규직원 45명이고 22명은 계약직이다. 계약직의 평균 급여는 110만원 수준이고 하루 6시간 가량 근무하는 아주머니들은 60만원 정도.

고양시 외곽지역의 배달은 대부분 정규직 직원들이 나가고 있다. 우편물이 적어 보통 한 사람이 1개 동을 책임지는 경우도 있지만 지축동, 관산동 등에는 2명 정도가 나가는 게 보통이다.

문제는 최근 우편물 지연도착 사례가 빈번하다는데 있다. 지난 10월 한 달간 일산지역에서는 집배원들의 퇴직과 개인사정으로 인력이 모자라 우편물에 관한 민원이 폭주하기도 했다.

우체국의 구조조정의 피해를 주민들이 보고 있는 셈이다. 우편물 손해배상제도를 보면 국내우편물은 분실·도난의 경우 최고 40만원까지 보상받을 수 있지만 이는 등기나 소포에만 한정되 있고 일반 우편물에는 보상규정이 아예 없다.

덕양 우체국 관계자는 “빠른 우편은 다음 날, 일반 우편물도 4일 이내 전국 어디라도 배달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지역에 따라 집배원의 개인 사정으로 하루 이틀 늦어질 수도 있지만 배달원이 모자라면 아파트 지역은 일반직원들이 직접 배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일산 우체국에 지연도착 항의가 빗발치는 속에서 민원을 담당해야 할 관련부서는 전화조차 받지 않고 있다. 주부 김도경씨(주엽1동)는 “등기배달 통지서를 보고 또 헛걸음할 것 같아서 연락을 하기 위해 오전부터 4시간동안을 계속 전화를 했지만 받지 않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