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덕은리 지석묘 군과 집터

파주 초등학교 3학년 사회 교과서에 올라있는 덕은리 지석묘군과 집터.

별다른 이정표가 없어 찾기가 쉽지 않다. 통일로를 따라 문산쪽으로 40여분 달리다 월롱역이 오른쪽에 보일 즈음 덕은리 이정표가 보인다. 월릉역 앞에서 좌회전. 덕은리 지석묘 0.4㎞라는 푯말까지 천천히 달린다. 이 푯말을 끼고 우회전. 또 첫 번째 만나는 길에서 좌회전해서 포자이 끝난는 곳에 닿으면 차를 세워야 한다. 과감히 달리다 보면 들어서는 길을 놓치기 십상이다. 왼쪽에 덕은리 지석묘를 설명하는 푯말이 나타나면 너무 많이 온 것.

지석묘가 있는 산 입구에는 아무 표시도 없다. 초입은 약간 가파른 경사. 소나무 숲의 안락함을 나누며 산책하듯이 걸을 수 있다.
먼저 만나는 풍경은 사방에 늘어선 지석묘 4기. 푯말도 읽어보고, 아이들에게 지석묘가 옛 시대 무덤이었다고 설명해 줄 수 있다.

산길을 따라 더 올라가면 주위보다 약간 깊은 빈터를 만나게 된다. 여기는 발굴 후 덮어놓은 청동기 시대 집터. 흔적만 남았지만 이곳에서는 불을 피웠던 2개의 아궁이, 돌화살촉, 돌칼, 돌도끼, 숫돌, 구멍무의토기들이 발견되었다. 이 집터에서 나온 숯동강으로 연대를 측정, 기원전 7세기 청동기 시대 유적으로 밝혀졌다.

산 속을 더 뒤져보면 또다른 지석묘들을 발견할 수 있다. 현재 복원된 것은 모두 8기. 산속의 지석묘를 다 찾았다는 생각이 들면 마을 안 큰 느티나누 아래 집을 찾아가서 정인이할아버니(백오현씨)를 만나보자. 정인이 할아버지는 수원 백씨의 종손으로 지석묘를 품고있는 이 산의 주인이기도 하다.

어릴적 정인이 할아버지는 뒷산 큰 돌들 위에서 놀곤 했다. 그 때만해도 지석묘의 윗부분들만 땅 위로 올라와 있었다고. 지석묘군이 있는 산속이 ‘고려장 터’였다는 옛 이야기고 들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