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이 많은 차선에서의 안전운전방법은 길 바깥 측으로 부터 커브를 향해 스치는 듯이 지나가며 커브를 돌고난 뒤에는 다시 길 바깥측으로 붙는운전 방법이나, 속도를 떨어뜨리고 코너에 들어온뒤 가속 탈출하는 방법이 있다.
이 두 운전법은 모두 커브의 반지름을 가능한 한 크게하며 도는 기술로 탄력이 붙는 주행은로 꾸불 길에서도 즐길 수 있으나 반듯이 앞, 뒤에 차가 없어야 하며 시야가 넓은 곳에서만 써야한다.

눈, 모래, 진흙 등에 빠졌을 때 엑셀페달을 밟는 동안 자동변속기는 D와 R사이를 반복적으로 조작하고, 수동변속기는 1단과 R사이를 반복적으로 조작한다. 이때 엔진을 고속 회전시키지 않아야 하며. 2∼3분 동안의 시도로 차가 밖으로 나오지 못하면 변속기의 손상과 엔진의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견인을 하는 것이 좋다.

안개로 인해 시야의 장애가 발생되면 우선 차간 거리를 충분히 확보하고 앞차의 제동이나 방향 전환 등의 신호를 예의 주시하며 천천히 주행해야 안전하다. 운행 중 앞을 분간하지 못할 정도로 짙은 안개가 끼었을 때는 차를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잠시 기다리는 것도 좋다. 이때에는 지나가는 차에게 내 자동차의 존재를 알리기 위해 스몰 라이트와 비상 경고등을 점등시켜 충돌사고 등을 미리 예방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