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김인성 위원 인터뷰

▲ 사진 황영철 기자

대화에서 가좌까지 중앙로연결도로 사업에 도 예산 확보에 누구보다도 앞장섰던 김인성 의원은 자신의 ‘중앙로 연장 조기 착공’이라는 공약 이행을 위한 첫 발을 이미 내디딘 셈이다. 한나라당 중앙에서 10여 년 간 일하다가 작년 처음으로 도의원으로서의 활동을 시작한 그는 “지역 주민의 욕구를 생생하게 알아내 이를 제도적으로 용해해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또한 행정적 견제를 해내며 보람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중앙에서 광역으로 오게 된 계기가 궁금하다.

내가 1995년 한나라당에 들어갈 때는 당이 여당이던 시절이었다. 그 땐 여당의 정책이 곧 행정부의 정책으로 반영되고 또 조절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듬해인 1997년 이후 지금까지 야당 생활을 하다보니 행정과 정치의 수레바퀴 중 하나가 날아가 버린 셈이었다. 2002년 또다시 집권에 실패하면서 “직접 의정에 뛰어들자” 다짐하게 됐다.

막상 도정활동을 하며 느끼는 점은?

광역의원은 모든 면에서 시의원과 국회의원 중간쯤인 것 같다. 지역 주민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근본적인 대안이나 정책적 입장을 명확히 가져야 한다. 주민들과 만나면서 “일이 되겠금만 하면된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가시적인 표현이나 정치적인 제스쳐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문제에 대한 해결이라는 뜻이다. 10여 년 간의 중앙 활동이 각 현안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그 고리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것 같다.

지금까지의 활동을 간략하게 정리한다면?

내가 교육위원회 소속이다 보니 크게 교육문제 관련, 지역 주민과의 만남, 그리고 중앙정치 활동 3가지 축으로 이뤄지고 있다. 무엇보다 지역구의 현안이었던 중앙로 연결 조기 착공을 위해 도 예산을 확보했던 게 보람 있었다. 당시 도는 재정적인 어려움 때문에 도로 사업은 시가 추진하라는 입장이었는데, 고양시 도의원 전원이 합심해 예산을 확보했다.

교육위원으로서, 고양의 교육문제를 어떻게 보나.

고양은 북부 최고 도시로 마땅히 교육도 자족기능을 가져야 한다. 사실 ‘교육 자족도시’를 추구하는 모든 지자체는 자사고나 특목고 유치 등으로 명문교육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교육부가 이를 억제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다. 때문에 관내 일반학교의 예산 지원을 최대한 늘려 명문학교를 육성하는 게 현 단계에서는 최선의 선택이다. 과밀학급 문제는 이미 그 정점을 쳤다는 게 일반적인 견해다. 원래 이미3~5년 전에 이에 대해 예상을 하고 대책을 마련했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던 점이 아쉽다.

앞으로 교육 역시 타 분야와 마찬가지로 경쟁력 강화가 중요하다.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서 경쟁체제는 꼭 필요하다. 그러나 교육부는 평준화만 주장한다. 하지만 평준화도 재해석이 필요하다. 1등부터 60등을 한 반에 넣고 교육하는 게 과연 평준화인가? 이는 역차별이다.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맞춤형 교육이 기회의 균등 차원에 맞다. 이제는 물꼬를 터야 한다.

해당 지역구가 얼마전 명품신도시로 떠들썩했는데.

지역 주민 의사가 가장 중요하다. 정부가 지역민이 개발을 열망하고 경제적인 욕구가 강하다면 규제에 대한 합당한 논리나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다. 이 지역은 입지적 조건으로 봤을 때 명품신도시로 최적이라 판단된다.

향후 계획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

교육위원으로서 고양시가 교육자족도시가 될 수 있도록 명문학교를 육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생각이다. 또한 가좌마을, 송포. 송산 등 대부분의 우리 지역구는 교통문제가 심각하다. 이 지역들은 섬처럼 고립돼 승용차가 없다면 매우 불편한 실정이다. 김영선 국회의원과 유기적으로 협조, 교통문제 해결에 역점을 두겠다. 마지막으로 미래 국가경쟁력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교육. 여성. 문화문제에 개인적으로 관심이 많은데, 앞으로 이런 분야들에 대해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토론회나 포럼 등을 꾸리고 싶다.

주요경력

한나라당 대표최고위원실 공보비서
한나라당 정책위원회 심의위원
국회 정책연구위원
현) 한나라당 중앙 청년위원장
현) 경기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
현) 경기도의회 간행물편찬위원회 위원
현) 고양시 학교운영위원협의회 자문위원
현) 한국디자인정책학회 자문위원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