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조차에 받힌 승용차 운전자 사망

대부분의 사람들이 잠든 새벽. 당신은 도로 위에서 차를 몰고 있다. 야근을 하고 피곤한 몸으로 퇴근을 하고 있거나 급하게 누군가를 만나기 위해 약속장소로 나가는 길일지도 모른다. 아니면 아이가 아파 병원으로 가는 도중이거나 한산한 도심거리를 드라이브하기 위해 나왔을 수도 있다. 혹은 가까운 편의점에 물건을 사러 나왔을 수도…

새벽 도심의 거리를 나가본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도로는 심야 취객을 상대로 한 몇 대의 택시만이 오갈 뿐 한산하다. 낮에는 많은 차들로 몇 번의 신호를 받아야만 지날 수 있는 교차로에 자신만이 서 있다면? 새벽에는 단속하는 경찰도, 몰래 신호위반차량을 찍는 파파라치들도 없다. 이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번쯤은 신호를 무시하고 지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그러나 새벽에 일어나는 교통사고는 중상이나 사망사고로 이어지는 비율이 낮 시간대보다 훨씬 높다.

지난 달 29일 새벽. 낮부터 조금씩 내리기 시작한 겨울비로 기온이 뚝 떨어졌다. 3시 42분. 119구조대 원당 파출소에는 교통사고 신고가 들어왔다. 사고장소는 파출소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화정동 은빛마을 601동 앞 교차로. 구조대는 3분만에 현장 도착했다. 출동시간이 긴 자유로나 시 외곽지역 같으면 한창 사고수습이 진행되고 있겠지만 가까운 곳에서 발생한 사고라 경찰차만이 갓 도착해 현장을 조사하고 있었다.

사고는 교차로에서 좌회전하던 그렌저 승용차를 유조탱크차가 옆에서 충돌한 것. 유조차는 별다른 손상이 보이지 않았지만 측면을 받힌 승용차는 운전석이 크게 찌그러져 있었다. 승용차 운전자 조○○씨(24·여·서울 관안구)는 혼자 차를 몰고 가다 사고를 당한 것.

현장에 도착한 대원들은 운전자의 머리가 심하게 골절된 것을 확인하고 현장에서 즉사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찌그러진 차체에 끼어 있는 조씨를 꺼내기 위해 유압 스프레더와 절단기를 이용해 공간을 확보했다. 그리고 접이식 들것으로 조심스럽게 옮긴 후 대기 중이던 원당 연세병원 구급차로 옮겼다. 119 구조대는 현장에서 사망이 확인되면 구조대 차량에는 태우지 않고 병원 구급차에 태운다고 한다.

이날 누가 신호를 위반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다. 현장에 출동했던 한 대원은 “새벽에는 과속하는 차들이 많아 교차로에서는 신호를 반드시 지키고 좌우를 잘 살피는 등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며 “사고 당시에는 비까지 내려 노면이 미끄럽고 시야까지 좁아 대형사고로 이어진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