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감량은 무리하게 서두를 수 록 원하는 만큼 빠지지도 않을 뿐더러 때로는 과다한 감량으로 인해 오히려 위험한 상태에 이르게 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어떻게 체중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감량을 할 것인가에 대한 일차적인 계획부터 세워야 한다.
.우선 체중조절의 실패 원인부터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큰 원인은 운동과 음식물 관계에 있는데 이는 음식물 칼로리를 소모시키는 신진 대사율 감소와 열량부족, 다시 말해서 칼로리 대부분은 근육세포 활동에 의해 소모되나 근육세포가 부족하면 칼로리를 소모 할 수 없어 체중을 쉽게 줄일 수 없는 것이다. 즉 알맞는 운동을 통해 근육세포를 늘리는 것이 칼로리 소모를 촉진시킬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인 것이다. 겨울철에 적당한 운동량 없이 무조건 단식하는 등의 다이어트는 근육세포 수를 줄이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실패 할 뿐 아니라 자칫 건강을 해칠 우려 마저 있다. 몸의 부분적인 자극을 가 할 수 있는 올바른 운동과 어디에 필요로 하는가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복부, 힙, 대퇴부는 몸의 중심에 위치해 신체적, 생리적으로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여성들은 근육이 차지하는 비율이 남성에 비해 적다보니 상대적으로 지방비율이 높다. 그런 탓에 항상 비만이 문제가 된다. 지방은 몸에서 움직임이 적은 윗 팔의 뒷부분과 옆구리 그리고 복부, 대퇴부 안쪽은 비만의 첫 반응을 보이고 특히 복부비만은 성인병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여성들은 상기부분의 알맞은 운동을 해야 할 것이다. 이에 비해 남성들은 유연성과 지구력을 기르는 운동과 유산소성 운동을 해야 한다. 성인병은 고혈압, 심장병, 뇌졸증 등을 예방하기 위해선 근육운동과 유 산소 운동이 필수 적이다.
다이어트는 음식물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적절한 트레이닝과 규칙적이고 건전한 생활 속에서 지방분해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알맞는 운동과 밝고 건강한 생각이 자신의 신체를 튼튼히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이다.
고양 헬스문화원 969-7054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