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박시설 숙제 … “애초 무리” 지적도

문화관광부가 국제회의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시설 구축과 국제회의 유치 지원을 목적으로 해마다 지정하고 있는 국제회의도시 지정에 고양시가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패했다.

작년에 숙박시설 미비로 실패했던 고양시는 올해도 같은 이유로 탈락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 문광부 국제관광팀 조숙주 사무관은 탈락 사유에 대해 말을 아끼면서도 “작년의 문제점들이 달라지지 않았다”고 설명하며 “국제회의도시 지정은 향후 도시계획을 근거로 선정하는 것이 아닌, 현재의 기반시설을 토대로 선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여 고양시의 분석을 뒷받침하고 있다.

국제회의실 보유현황·국제회의산업 육성계획·각종 국제회의 개최실적 등과 함께 작년에 문제점으로 지적된 숙박시설의 문제점에 대해 킨텍스와 한류우드 호텔시설의 체계적인 준비상황을 보강해 제출했다고 밝힌 고양시 국제통상과 이종경 과장은 “이런 숙박시설 준비상황과 서울의 특급호텔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라는 점을 감안, 현재 관내 숙박시설의 문제가 보강 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그렇지 못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다.

그러나 한류우드 내 숙박시설은 물론, 킨텍스 업무시설단지 내 숙박시설도 계획과 부지만 있을 뿐 구체적인 진척상황이 없는 현 시점에서, 국제회의도시는 애초부터 ‘무리’였다는 지적도 있다. 고양시 한 공무원은 “킨텍스 내 숙박시설도 해당 기업과 공동양해각서만 체결됐을 뿐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하며 “숙박시설 사업이 실질적으로 진행돼야 국제회의도시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 공무원은 “서울 중심부의 특급호텔들의 경우 기업들이 자사의 이미지를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반면, 고양시는 외곽인 점을 감안 다른 매력을 갖춰야 기업의 참여가 가능”하다며 “단순히 부지를 마련하고 공급계획을 공고하는 차원을 넘어 복합시설 등 기업들이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현재까지 문광부의 국제회의도시 지정이 광역시 중심이라는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가 지자체의 특화사업 지원에 소홀한 것이 아니냐는 것. 실제 지금까지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된 곳은 서울, 부산, 대구, 제주특별자치도에 이어 올해에는 광주시가 선정됐다. 국제회의도시로 지정되면 연 1억 원의 지원비 이외에도 해외에서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만큼 국제도시로 성장하려는 각 지자체에도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