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택 - 페이지 45쪽을 보면 시정홍보신문 예산이 있는데 중앙지, 지방지, 지역지가 각가 몇 개나 되고 각 부수는 얼마나 되나? 또 이들 신문들은 누구에게 배포되고 있는가?
공보담당관 - 고양시에 있는 880명의 통장들 중 희망자의 신청을 받아 배부하고 있다. 일단 본인들에게 의사를 물어본다.
강태희 - 시정홍보신문을 구독 희망자들에 한해 보낸다고 하는데 구독 희망은 어떤 방식으로 받고 있나?
공보담당관 - 구청에서 각 동에 공문을 보내면 동에서 희망자들에 대한 보고서를 올린다.
강태희 - 지난 98년에도 계도신문이란 용어로 예산이 올라온 적이 있는데 오전에는 이들 예산을 삭감했다가 오후에는 다시 되살아났고 지난해에도 비슷한 상황이 일어났다.
또 신문을 통장들에게 보낸다고 했는데 신문을 보내려면 모든 통장들에게 다 보내야 하는 거 아닌가. 형평에 어긋난다고 본다. 집행부가 올린 예산계획을 보면 지난 해에도 600부인데 금년도에도 600부로 책정했다. 딱 떨어진 숫자로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가? 통장들의 구독희망에 의해 600부가 책정된 것인가?
계도지란 용어 자체도 문제다. 계도란 시민을 멸시하는 말 아닌가?
중앙지와 지역지의 배부 현황(비율)은 어떻게 되는가?
공보담당관 - 조금 전에도 말했듯이 중앙지와 지방지, 지역지의 현황을 파악해서 882개 통장 중 862개 통장에게 배부하고 있다. 통장들에게는 중앙지, 지방지, 지역지 구분하지 않고 배부한다.
강태희 - 고양시가 발간하고 있는 ‘고양소식’지가 홍보지로서의 역할을 하는지 통계를 낸 적이 있는가?
그리고 신문에 나는 것은 기사지 홍보는 아니라고 본다. 그런데 행정기관에서는 계도지를 홍보지라고 보는 시각 자체가 문제 아닌가?
기획실장 - 고양시에는 중앙지 13개와 지방지 12개 지역지는 4∼5개가 있다. 각각 배정된 부수는 90, 600, 113부다. 그러나 강 의원의 지적처럼 홍보신문에 대한 예산편성은 기자들을 위한다기 보다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계속 했으면 한다.
강태희 - 지방지에 600부나 배정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 고양지역의 뉴스가 없는 지방지를 지역지보다 더 많이 책정한 것은 모순이다. 집행부의 주장대로라면 오히려 지역지가 더 홍보효과가 높지 않겠는가.
김경태 - 예산서에 나와있는 ‘시정홍보요원’들은 누구를 말하는가?
공보담당관 - 기자실 기자들이다.
이종환 - 계도지 문제는 현재 다른 지자체에서도 예민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지금은 과거와 달리 계도지를 보는 시각이 좋지만은 않다. 그런데 어려운 시 예산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에서는 자꾸 계도지 예산을 올리는 이유가 무엇인가? 해마다 예산을 올려 의원들에게 부담을 주고 있는데 계도지 문제는 의원들간에도 서로 민감한 의견차를 보이고 있는 문제다.
본 의원에게 어제 성명서가 왔다. 집행부는 이 성명서를 본 적이 있는가? 한번 이 자리에서 읽어보라. 또 과장과 계장들 책상에는 보지도 않는 신문들이 매일 쌓여 있는데 이런 부분들을 집행부에서 알아서 개선해 나가야 하지 않는가.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