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견인이 필요하다면 되도록 자동차 메이커 직영사업소나 지정정비 협력공장 또는 견인 전문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견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구동되는 바퀴인 앞바퀴를 들어올려 견인하는 것입니다. 견인되기 전에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하고 변속기를 'N'(중립)에 위치 시켜야 한다. 이러한 전문견인차로의 견인은 어렵지 않지만 일반차량으로 견인이 필요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때에 필요한 사항은 이렇다.

바퀴가 도랑 등에 빠진 경우 무리하게 견인하지 마십시오.
피견인 차량보다 무거운 차량의 견인은 피하십시오.
견인 후크의 직선방향으로 견인하십시오.
운전자 상호간에 연락을 하면서 견인하도록 하십시오.
로프는 5m이내로 하고 중앙에 흰천(약 30cm넓이)을 묶어 식별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견인중에는 로프가 느슨해지지 않도록 하고 강한 충격이나 횡방향으로의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자동 변속기 차량의 견인시는 주행거리가 10km 이내, 속도는 30km/h 이하로 하십시오.
조향 핸들이 잠기지 않도록 키를 'ACC' 위치에 놓습니다.
브레이크 제동 성능이 평소보다 나빠지므로 제동시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평소보다 힘껏 밟으십시오.
파워핸들 장치가 작동되지 않게 되어 핸들 조작이 매우 무거워지므로 평소보다 핸들을 강하게 조작하십시오. (파워핸들 장착 차량)
긴 경사길을 내려올 때는 브레이크가 과열되어 제동성능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자주 차량을 정지시켜 브레이크를 식히십시오. 이외에 상황이 나쁘다면 되도록 견인차량을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