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공기업 노조 반대성명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공기업들의 민영화에 대해 고양지역의 관련 노조와 시민단체들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공기업들의 민영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10일 고양시민사회단체는 ‘공공산업 민영화에 대한 입장’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공공산업의 민영화가 시민들의 이해와 요구와는 무관하게 정부에 의해 일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우려를 금치 못한다”고 전했다.

현재 정부에 의해 민영화가 진행되고 있는 공기업은 열병합발전소와 지역난방공사, 한국가스공사, 한국철도, 한전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공서비스 분야가 대부분.

시민단체들은 “공공산업은 국민들이 가정 및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라며 “사유화는 이윤추구를 극대화하기 위해 설비투자를 소홀히 하게 되고 정부의 규제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민들의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견해를 보였다. 또한 “사유화는 강제적인 인력감축을 동반해 고용불안, 실업문제를 더욱 악화시킬 것 ”이라는 우려를 나타냈다.

성명서에 참여한 단체는 8개 시민사회단체(고양녹소연, 여성민우회, 청년회, 환경운동연합, 참교육고양지부, 전교조고양지회, 언론개혁고양시민모임)와 민주노동당 일산갑지구당, 버스일터, 항공대학교 총학생회 등 총 11개 단체.

이에 앞서 고양시에 있는 민영화 대상 공기업 노조(철도노조 지역지부, 고속철도 공단노조지부, 지역난방공사 노조지부, 한국 가스공사 노조지부, 지하철 노조 지축정비지회 등) 대표자들은 지난 6일 지축동에 있는 지하철 정비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고양지역 공공산업 사유화 저지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공대위에는 성명서를 발표한 시민단체 연대회의는 물론 일산 노점상 연합회 등이 참여의사를 밝혀 민영화 반대운동이 고양시의 새로운 논란거리로 떠오를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