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군사독재 시절 정권홍보를 위해 탄생한 이후 질기게도 이어온 계도지가 고양시에서 사라진다. 11일 고양시의회 예결위 계수조정 과정에서 주민홍보용 신문구입 예산을 전액삭감하기로 결정했다. 집행부인 시와 관계 언론사의 로비와 압력에도 불구하고 소신 있게 전액 삭감을 결의한 예결위 의원들에게 박수를 보낸다.

물론 이번 결정은 시민들과 시민단체의 힘이 컸다. ‘고양시시민단체연대회의’는 각 의원에게 계도지 폐지에 대한 의견서를 보내고, 심의 과정을 참관하는 적극적 요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본다. 그 동안 우리는 계도지 예산을 사양하고, 언론 개혁을 기획 특집으로 보도하며 이 문제를 다루어 왔다. 이에 공감한 시민단체는 마침 예산 심의중이던 의회에 뜻을 전달하고 의회는 이를 수렴 결의하는, 대의 민주주의의 전형적 절차의 결과물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러한 성과가 타 지역에서처럼 시위나 집회 한번 없이 공식적인 과정을 거치면서 이루어졌기에 더욱 값지고 환영받을만하다.

이를 계기로 언론, 시민단체, 의회는 예산 전반에 대해 낭비적 부분이 없나 꼼꼼히 살펴 정보를 교환하여, 시민의 혈세가 불요불급한 곳에 쓰여지지 않나 연대 감시 체계를 정립하는 기회로 삼았으면 한다. 더 이상 예산 심의, 집행이 단체장이나 의회의 전유물일 수 없다. 예산 편성 때만 되면 시나 의회 주변을 맴돌며 손을 벌리며 선심성 예산을 노리는 일은 고양시에는 발붙일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

예산심의 과정에서 아쉬움이 있다면 계도지 외 언론관련 선심성 예산은 그대로 살아있다는 점이다. 이미 지적했듯이 인터넷 배너광고, 각종 연감 및 잡지류 구입, 기자실 지원, 해외동행 취재비 등 폐지해야 할 언론 관련 예산이 곳곳에 산재해 있다.

이미 고양시공무원직장협의회는 위와 같은 반언론적 행태를 멈추기 위해 특위를 구성, 시민단체와 연대 적극 대처할 것을 천명하고 있다. 우리는 이 같은 공직협의 언론개혁 사업을 시의적절한 용기있는 결정으로 찬사를 보내며 적극 동참할 것을 밝힌다. 의회는 회기동안 이 같은 예산도 삭감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길 바라며, 이를 지속적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로 삼아주길 바란다.

시는 이 기회에 시정 홍보라는 이유로 관행적으로 편성한 언론관련 예산에 시민의 폐지 요구가 거세다는 것을 절감하고 예산 집행에서나마 형평성 있게 신중하게 집행할 것을 당부한다.
인터넷 광고는 사이트 조회수를 조사해서 홍보효과가 있는 사이트를 폭넓게 물색하여 효율적 집행을 해야 할 것이다. 연감과 잡지류는 꼭 필요한 관련부서에 알맞게 배포 비치되는가를 확인하고 적정의 물량과 종류를 산정해야 한다.
기자실 지원과 존폐의 결정은 집행부의 몫이다. 점차 이를 브리핑 룸으로 전환하는 방안이 추세다. 집행부의 개혁적 결단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