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부 2명 단식농성에 노조원 삭발투쟁 전개

고양시청 일용직 노동자들이 ‘경기도노동조합 고양시청 쟁의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고 4월 30일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갔다.

대책위는 “전국의 환경미화원은 매년 행정자치부에서 시달하는 임금기준에 의해 동일한 임금을 지급받도록 되어 있지만 유독 고양시 환경미화원만 이 기준에 미달하는 임금을 지급 받고 있다”며 “체불임금 8억여원의 해결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3일에는 이영진 고양분회장 외 1명이 시청에서 천막을 치고 단식농성을 하고 있으며 매일 농성장에서 조합원들이 집회를 갖고 삭발투쟁을 전개하고 있어 시청 관계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또한 대책위에서는 지난 해 8월분 5명의 환경미화원 복리후생비에 대해 2백28만8천680원으로 책정한 후 실제 지급내역서에는 1백65만원만이 기재되어 있는 서류를 공개하고 사라진 63만원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청측은 “감사부서에서 이 내용에 대해 조사했지만 사실이 아닌 것으로 판명됐다”며 노조측 주장을 일축하고 ‘노조 쟁의와 관련한 시의 입장’이라는 시민홍보자료를 통해 “사회전반적인 분위기에 역행하는 무리한 요구 및 힘의 논리를 앞세운 노조의 집단실력행사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대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환경미화원 등의 노동자들이 파업에 들어가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우려되는 가운데 유왕선 고양시민회 대표는 “시장은 노조와의 단체교섭에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들의 불편해소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