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밀착형 Eco-Bike 사업에 초기 4년 간 207억 투자...민간투자방식 쉽지 않아

고양시는 대기환경오염과 교통체증을 줄이고 시민들의 교통편익을 높이기 위해 ‘생활밀착형 Eco-Bike 명품도시만들기사업(이하 Eco-Bike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사업은 구 행정자치부가 ‘자전거 이용 활성화 추진계획’의 일환으로 고양, 과천, 부천 등 자전거 도로 여건이 우수한 도시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해 우수 지자체에 재정인센티브를 부여한다는 방안에 따른 조치다.

고양시의 Eco-Bike 사업은 시민들이 레저를 넘어 교통수단으로써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자전거를 대여하는 한편, 상권·역세권·학교·주거지를 네트워크로 연결시켜 운행구간을 관리하도록 시스템화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프랑스에서 성공한 무인 자전거 대여시스템인 벨리브(Velib)를 벤치마킹한 것이다. 고양시는 이 사업에 대해 5월중에 사업자 선정에 착수, 오는 9월부터 Eco-Bike 시스템을 오픈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 한어수 건설과장은 “올해부터 시작되는 이 사업은 초기 4년이 집중적 투자기간으로 이 기간동안 약 207억의 구축비와 운영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 과장은 또 “207억의 사업비 중 150억은 민간투자방식으로 진행해 자전거 대여 수익, 광고 수익, 자판기 사업 등으로 충당하고 나머지 57억은 국비와 시비로 충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 16일 고양시 임시회에서는 Eco-Bike 사업에 대한 의견청취가 안건으로 올려지자 시의원들은 이에 대한 많은 질문을 던졌다. 건교위 김필례 의원은 “자전거 도로에 대한 구체적 노선 없이 사업을 졸속으로 시행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을 던졌다. 또 건교위 김용섭 전문위원은 검토의견을 통해 “시에서 계획하고 있는 민간투자방식은 이 사업이 사회기반시설로 분류되지 않아서 ‘민간투자법’을 적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