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사회복지, 지역 자원 활용·주민 참여 적극적으로 유도

▲ 관악사회복지’의 모임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사진은 직장인자원활동모임인 ‘꿈꾼이’가 지역 어르신을 위한 건강지원 활동을 전개하는 모습.

보통 사람들은 복지를 ‘봉사’ 혹은 ‘지원’쯤으로 여긴다. 머릿속에 정부의 저소득층 지원사업이나 각 단체나 복지관의 봉사 사업을 먼저 떠올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것은 복지의 한 부분이라는 게 복지종사자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이번 호에서는 주민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있는 관악지역의 복지단체 ‘관악사회복지’의 활동을 중심으로 복지의 활성화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취재 김선주·박기범 기자

그동안 정부나 지자체의 복지사업은 주로 관 주도적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관이 예산을 마련해 저소득층을 지원한다거나 혹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소외계층에 제공하는 식이 많았기 때문이다. 일방적으로 주고, 일방적으로 받는, 그래서 주민들은 주로 ‘수혜자’의 개념으로 그리고 관이나 시설은 ‘공급자’의 개념으로 머물러있는 경우가 많았다.
그런데 최근 문촌7복지관에서 전개하고 있는 신선한 캠페인이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복지를 제안합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문촌7복지관이 전개하고 있는 캠페인은 다름 아닌 주민들이 안전한 지역을 함께 만들어가기 위한 캠페인이다. 이 캠페인에서 주민은 단순한 수혜자가 아닌, 복지사업을 이끌어 가는 주체다. 이러한 변화는 ‘관악사회복지’라는 서울 관악지역이 복지 시민단체의 활동에서 더 잘 드러나고 있다.


관 지원 거부하는 시민단체

▲ 주민이 적극적으로 복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책이 어떻게 바뀌는지, 어떤 이슈가 있는지 알아야 한다. 사진은 주민을 위한 지역 정책토론 ‘정책포럼’이 전개되는 모습.
봉천동과 신림동을 중심으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밀집해있는 관악은 예전부터 노동운동이나 빈민운동이 활발히 전개되던 곳이다. 이러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관악에서 시민 중심의 복지운동은 도시개발과 함께 일찌감치 시작됐고, 그런 분위기 속에서 ‘관악사회복지’가 출발됐다.
‘관악사회복지’의 가장 큰 특징은 정부는 물론 지자체의 경제적 지원을 전혀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것은 출발부터 지금까지 유지되는 원칙 중 하나다. 그리고 400여 명의 회원들의 회비와 자체사업비, 아름다운재단 등의 민간 프로젝트 참여 등으로 운영비와 활동비를 마련한다.
‘관악사회복지’홍만형 사무국장은 “경제적으로 지원을 받다보면 정책이나 예산감시 등에서 자유롭게 발언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크고, 또한 정체성을 잃어버리기 쉽다. 또한 복지사업을 통해 만나는 주민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예산지원을 거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그렇다면 사업을 전개하는 데 어려움은 없을까? 홍 사무국장은 “크게 영향받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돈이 전혀 없어도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왔기 때문에, 넉넉하지는 않지만 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기 때문”이라는 것.


다양한 모임 주체는 바로 ‘주민’

‘관악사회복지’가 그동안 전개해 온 사업을 살펴보면 홍 사무국장의 말이 더 이해가 간다. 그동안 이들이 전개한 사업은 주로 복지네트워크, 복지정책, 주민모임으로 나눌 수 있다.
음식이 필요한 곳과 기부하는 곳을 연결하는 ‘푸드뱅크’는 대항성공회 유지재단 중앙단체 관악지부로 참여하고 있었다. 또 정부의 지원을 받기 어려운 차상위계층의 의료비감면사업(본인부담금 100%감면) 역시 관악구의사회나 한의사회의 참여로 가능했다. 의류, 신발 등의 중고물품을 교환하고 판매하는 ‘이웃사랑방’ 역시 ‘관악사회복지’에서 특별한 돈을 출현할 필요는 없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주민모임은 그야말로 주민들이 꾸리고 운영하고 있었다. 청소년자원활동, 직장인자원활동, 여성, 장애인야간학교, 노인참여나눔터 등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모임을 만들어 각자에게 필요한 활동을 전개하는가 하면 또한 의견을 모아 봉사활동에 참여하거나 공부모임을 운영하고 있었다.
뿐만 아니라 복지정책활동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었는데, 지역복지정책과 관련한 포럼, 모니터, 예산감시, 그리고 지역조사활동 등이 활발히 이뤄졌다.

이제 주민이 복지사업을 제안

▲ 이제 ‘관악사회복지’는 주민들에게 복지사업의 제안을 듣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위해 주민들이 제안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어가고자 한다. 사진은 김수돌 교사 초빙 ‘새로운 미래를 향한 관악사회복지의 상상력’ 강연회
홍 사무국장은 ‘관악사회복지’의 15년 복지운동을 크게 4기로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제1기인 1995년 설립초기부터 1998년 상반기까지는 ‘주민복지프로그램 실험기’로 주민들이 참여할 만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참여를 유도하던 시절이고, 2001년까지의 제2기는 ‘지역사회 복지자원 및 자원활동 모임조직 시기’로 다양한 계층의 모임이 조직되고, 푸드뱅크나 의료사업 전개가 이 때부터 본격화 됐다.
2005년까지의 제3기는 ‘빈곤문제에 개입하는 적극적인 실천모색 시기’로 단순한 모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지역의 복지센터인 ‘이웃사랑방’등의 구심점이 생겨난 시기라 할 수 있고 현재까지를 포괄하는 제4기는 지역주민들이 지역복지의 비전을 제시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홍 사무국장은 “최근에는 주민들에게 관악 복지의 방향을 제안하고 정책을 제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또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박원순 변호사, 김수돌 교수 등을 초빙해 상상력 자극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변화의 과정을 정리하면 한마디로 주민이 얼마나 적극적으로 복지사업에 개입하느냐의 정도에 따른 변화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이다. 시민단체가 주축이 돼 15년 동안 복지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관악사회복지’는 복지가 봉사가 아닌 참여임을 깨달은 까닭이다.

* 위 기획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기금으로 진행됐습니다.

 

“경제적 독립은 활동의 폭을 자유롭게”
‘관악사회복지’ 홍만형 사무국장

홍만형 사무국장이 ‘관악사회복지’를 설명하며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정부나 관악구로부터 단 한 푼의 지원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홍 사무국장은 “복지 시민단체로서 운신의 폭이 훨씬 넓어진다. 정책이나 예산감시에 있어서도 자유롭고 복지사업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만나는 주민들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약간의 차이는 있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모든 복지시설이나 단체는 관의 지원을 받으면 안되는 것일까? 그는 그것은 아니라고 말한다. 또한 복지사업만 전개하는 시민단체가 반드시 만들어져야 하는 것 역시 아니라고 말한다. 그러나 홍 사무국장은 “그러나 구심점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구심점이 복지정책이나 예산에 관련해 연구하고 제안하는 등을 적극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역할을 소화할 수 있으면 되겠지요.”
그렇다고 ‘관악사회복지’에 고민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53만 관안 인구의 1%인 5300명이 회원이 되도록 주민의 참여와 회원 확대에 열을 올리며 대중화를 모색하고 있으나 녹녹치 않다고.
‘관악사회복지’의 그런 고민할 수 있는 것 역시 관의 지원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관에서 예산을 받으면, 주민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어렵게 귀를 기울이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운영은 행정중심으로 흐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관악사회복지’의 고민은 주민 맞춤형 복지사업을 위한 건강한 고민인 것이다.


복지재정에 대한 깐깐한 ‘눈’
20곳 연계한 지역복지운동단체네트워크

사진 : 가이드북

복지문제에 적극적인 시민단체가 필요한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사실 고양시처럼 복지시설 인프라가 우수한 곳에서 다양한 복지사업을 복지관이나 기타 시설에서 운영하는 게 나쁘지 않다. 주민에게 필요한 복지사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의 정도는 다를 수 있겠으나, 오히려 자금력 등을 감안한다면 이러한 기관에서 복지사업을 전개하는 것이 더 많은 사람에게, 더 큰 범위를 아우르며 복지사업을 전개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다.
그렇다면 복지 시민단체의 가장 큰 역할은 무엇일까. 바로 예산에 대한 감시와 견제, 정책에 대한 건의 등의 ‘쓴소리’를 관에 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2004년 꾸려진 ‘지역복지운동단체네트워크’의 역할도 그런 것이다 .전국 20곳이 결합하여 조직된 ‘지역복지운동단체네트워크’는 순수하게 복지사업만을 전개하는 단체와 여러 활동을 하면서 복지문제에 관심을 갖는 전국의 20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지방정부 복지재정 참여운동’이라는 제목으로 복지예산을 분석하는 법, 분석해 정책으로 반영한 우수 사례 등을 소개하는 가이드북을 만드는 등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이들 중 선발주자라 할 수 있는 ‘경기복지시민연대’는 예산에 대한 감시와 견제가 활성화 되어있고, ‘대구우리복지시민연합’은 복지이슈에 남다르게 민감하며 ‘천안복지세상을열어가는시민모임’은 주민참여 모임을 조직, 독립사업으로 만드는 인큐베이팅 사업이 활발하다. 이러한 역할은 어쩌면 시민단체만이 할 수 있는 몫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