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동 비롯 서구 가좌 법곳 대화동 일대 개발

고양시가 일산 신도시 부근에 또 하나의 도시를 추진함에 따라 지역 사회가 술렁이고 있다.
지난 21일 고양시는 일산동구 장항동일원에 ‘개발행위허가의 제한을 위한 공람 공고’를 발표했다. 또 같은 날 장항동과 일산서구 구산 가좌 법곳 대화 덕이동 일원에 대해 ‘건축허가의 제한을 위한 공람 공고’를 발표했다.
이번에 시가화 예정지로 결정된 지역은 인근에 자유로 제2자유로 지하철3호선 KTX 등이 지나는 등 접근성과 교통편의성이 뛰어나며 한강을 끼고 있어 주변 경관 또한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장항동 일원 7.776㎢, 서구 구산동, 가좌동 일대 28.166㎢로 대규모다.

앞으로 2~3년 동안은 이 지역의 산지전용허가, 농지전용허가, 건축허가, 건축신고 등이 제한을 받게 된다. 시는 공람 공고문에서 “시가화 예정용지에 대해 무질서한 시가화를 방지하고 계획적인 개발을 도모하고자 건축허가를 제한한다”고 밝혔다. 지난 달 25일 경기도도시계획위원회는 이 지역 일대를 ‘시가화 예정지’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각 언론사들은 고양시가 일산 인근에 신도시를 추진한다며 보도에 열을 올렸다. 언론들은 관광도시 등을 언급하며 이번 공람 공고가 신도시 추진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지역 주민들 역시 오래 전부터 공공연하게 거론되던 ‘명품 신도시’가 추진되는 것이 아니냐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와 관련 고양시는 일단 ‘신도시 추진을 전제로 한 것은 아니다’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고양시 관계자는 “건축허가와 개발행위허가가 제한되는 2~3년 동안 고양시는 이 일대를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 것뿐이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 일대 개발에 대한 고양시의 구상 중에는 자족도시가 현재까지는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은 고양시를 비롯한 수도권에 대기업의 신·증설과 산업단지 조성, 대학의 신·증설은 금지돼 있다. 이런 규제는 오래 전부터 지역 발전을 가로막는 것으로 지적돼 왔다.

이에 따라 고양시는 이번에 경기도로부터 시가화 예정지로 결정 받은 이들 지역에 수도권정비계획법 범위 안에서 기업, 연구소, 금융기관 등 자족 기능이 있는 시설을 유치하면서 도시를 개발할 방안을 모색 중이다.
그러나 시가 이 일대를 개발하는데 있어 인구 계획이 큰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경기도도시계획위원회가 지난 10일 장항동과 서구 일대에 대해 ‘시가화 예정지’로 결정했지만 고양시가 동시에 올린 인구 계획안에 대해서는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다는 이유로 부결했다.
이 일대에 대규모 도시가 추진되면 20만~30만의 인구가 추가로 유입돼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러나 도시 개발에 있어 중요한 인구계획이 승인 받지 못 함에 따라 시는 인구계획 재승인을 위한 절차를 밟게 된다. 법령에 따르면 신도시 건설은 사전에 인구 배분 계획이 마련돼야 추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일대의 개발은 출발부터 순조롭지는 않은 상황이다.

또한 이미 오래 전부터 공공연하게 개발에 대한 기대가 팽배한 지역이라 몇 년 전부터 꾸준히 오르던 농지는 현재 3.3㎡당 호가가 100만원까지 치솟아 있다. 이에 따라 개발이 진행되더라도 보상문제에서 어려움이 발생할 것이란 전망이 벌써부터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람 공고가 발표되자 주민들은 개발에 따른 기대감으로 부풀어 있다. 이번 공람 공고에 포함된 대화동의 한 관계자는 “이 일대는 수도권 최고의 도시가 되야 한다. 친환경 도시, 부가가치가 높은 자족도시로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경기도, 고양시, 정부가 제대로 추진해서 지역 발전에 힘써주기를 바란다. 또 정책추진의 속도를 내서 주민들이 재산권 행사에 피해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