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8년 UN은 산림생태계가 지닌 지구차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국제적으로 제고시키고자 2002년을 ‘세계 산의 해’로 선언하고, 세계식량농업기구(FAO)가 그 사업을 주도하기로 결정했다. FAO는 다음의 7가지 이유를 들어 ‘2002 세계 산의 해’와 산의 중요성에 대해 역설한다.

◇수(水)자원의 근원=지구상의 모든 주요한 강은 산악지역에서 발원한다. 인류의 절반 이상은 식수나 가축용·농업용 및 산업용 물을 산림이라는 ‘물 저장고’에서 얻는다. 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부족한 물을 서로 이용하려는 잠재적 분쟁이 늘어나고 있다. 산이 보유한 수자원에 대한 신중한 관리는 인류가 피할 수 없는 주요한 과제이다.

◇복합적 토지이용=산촌의 농부들은 전형적으로 생산과 보전이라는 다양한 경영목적을 충족시키는 방법으로 농업·임업 및 목축업을 병행하여 왔다. 예를 들면 나무는 사료를 제공하고 토양을 유지하는 등 영농에서 주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이러한 매우 특별하고 다양한 토지이용체계는 오늘날 급증하는 사회·경제적 압력에 의해 위협에 처해 있다.

◇에너지 및 광물 자원=산에 있는 호수나 저수지에 저장된 수자원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도시화에 필수적인 수력발전의 주요한 원천이다. 산은 또한 납, 구리, 아연 같은 광물을 생산하는 경제적 가치 있는 광산지역이다. 우리에게는 환경보전과 인간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에너지와 광물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는 과제가 남아있다.

◇관광의 명소=아름답고 다양한 풍경, 스포츠 기회제공 및 많은 문화자원은 매년 5천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산을 찾게 한다. 관광은 많은 유익을 주지만 반대로 경제·문화·환경적 부작용을 끼친다. 관광을 진흥시키기 위한 계획에는 발전단계에 따라 지역사회와 이익을 보는 제3자를 반드시 포함시켜야만 한다.

◇생물다양성이 풍부한 생태계=산은 생물종이 매우 다양한 지역이다. 산에서는 열대지역 동쪽의 안데스와 동양의 히말라야지역에서 보여지듯이 다양한 토착종과 독특한 생태계가 발견된다. 비록 이미 국립공원이나 다른 보호구역들이 생물다양성을 보존하기 위한 주요한 역할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참여를 더욱 확대할 새롭고 혁신적인 접근방법 등이 요구되고 있다.

◇문화와 전통의 중심지=가장 높고 신비스러우며 인상적인 경치가 보여주는 특징들로 인해 산은 전세계의 모든 세대에 걸쳐 영감의 원천이었으며 신앙과 전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해 왔다. 또한 비교적 접근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언어, 예술 그리고 독특한 풍습 등에서 문화적 다양성이 유지되고 발전되어 왔다. 세계화는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산촌사회가 사회적·문화적 전통을 보전하는 것을 위협하고 있다.

◇기후변화의 지표=산은 특히 기후변화에 민감하다. 빙하가 감소하는 것은 지구기후가 변화하고 있다는 명백한 지표이다. 기온상승과 강수량의 급격한 변화는 산악지역이나 저지대 등 모든 지역의 농업, 임업, 관광 및 산업활동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