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연구원 “사업비 민.관 분담, 경제성 충분”

▲ 13일 교통연구원은 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이 모인 가운데‘고양시 경량전철 기본계획 수립안’을 발표했다.

고양시 경전철의 총사업비 5115억원 중 12%에 해당하는 623억원을 고양시와 경기도가 분담하고 7.6%에 해당하는 388억 원의 용지비도 고양시가 별도로 부담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지난 13일 시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1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교통연구원에 의해 보고된‘고양시 경량전철 기본계획 수립안’에서 이 같은 사업비 분담비율이 제시됐다.
또 총 사업비 5115억 원 중 민간사업자가 2558억 원(50%), 한류우드가 1000억 원(20%), 정부가 934억원(18%)이 부담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됐다.

시의 교통행정과 박상화 담당자는 “이 같은 부담비율은 기획예산처에서 지자체로 보낸 공문에서 나타난 각 관련기관의 사업분담비율 내에서 교통연구원이 분석한 결과 수치며 민간사업자가 결정되면 더 정확한 부담비율이 나타나며 현재 발표된 부담비율은 구속력이 없다”고 밝혔다.
경전철 도입에 반대하는 주민들의 민원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경제성 부족 ▲수요가 부풀려졌다는 점 ▲환경파괴에 대해 교통연구원측은 “경제성은 충분한 것으로 분석됐고 수요는 최소치로 잡았으며 4∼5층 거주자들에게 경관을 저해하는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소음과 진동문제는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또 일부에서 제기되는 민간사업자 선정에 있어 GS컨소시엄에 대한 가산점 부과여부에 대해서도 교통연구원 측은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시는 연구원의 경량전철 기본계획 수립안을 토대로 한 차례 더 주민설명회를 거친 뒤 이르면 연내에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 경기도를 거쳐 국토해양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시는 기본계획 승인과 함께 제3자 제안공고 등 민간사업을 시행할 예정으로 2011년 공사를 시작, 2015년 완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경전철 도입에 반대하는 주민들은 현재 대책위를 구성해 시청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극심하게 반발하고 있어 경전철 사업은 난관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