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으뜸 도시 창원시를 가다

▲ 창원의 한 시민이 자전거를 타고 교차로를 횡단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자전거 타기 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 자전거를 타기 가장 좋다는 창원시를 방문, 현지에서 직접 자전거 환경에 대한 취재를 진행했다. 고양시가 추진 중인 공영 자전거도 창원은 지난 10월 시작했고, 자전거 도로도 잘 갖춰져 있어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교차로를 횡단할 정도다. 각 지자체가 모델로 삼고 있는 창원시의 장점은 무엇인지 그 속에서 우리가 한 번 더 고민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편집자>

자전거, 교통수단으로 만들자 4

전국 제1의 자전거 도시

창원시는 2006년 환경수도를 선포하고 올해는 자전거 특별시를 추진하는 등 지속적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을 가져왔다. 더구나 계획도시로 조성된 창원시는 33년 전인 1974년에 이미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해 자전거에 대한 기본적 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다.

더구나 경사가 없이 대부분 평지이며 방사형 격자형 도로망이 거미줄처럼 연결돼 있어 자전거 타기에도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2007년 기준으로 12만9000여대의 자전거가 지역 내 보급돼 시민의 25.7%, 가구 당 0.75대의 자전거 보급률을 보이고 있다.

2007년 4월 창원시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시민 85%가 창원시의 자전거 활성화 시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이후 이 수치는 89%까지 상승하는 등 시민들은 창원에서의 자전거 타기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창원시에는 68개 노선에 214.3km의 자전거 도로(전용도로 14개 노선 94km, 겸용도로 54개 노선 120.3km)가 설치돼 있다. 또한 지난 10월 20일에는 창원시 어디서나 자전거를 타고 반납할 수 있는 공영자전거 ‘누비자’가 개통됐다.

시민들은 회원가입 후 자전거 터미널에서 회원카드로 신분을 인식한 후 자전거를 탈 수 있다. 반납은 빌린 장소와 상관없이 가까운 터미널에서 할 수 있으며 자전거 대여 후 1시간 이하는 무료다. 이후에는 초과 30분당 500원의 사용료를 내야하며 가입 회비는 별도다.
누비자는 전액 시비로 추진됐으며 자전거를 타면 시속과 총 운행거리 등이 표시된다. 또한 프랑스가 공영 자전거 도입 초기에 3천대의 자전거를 분실했다는 점에 착안, GPS를 장착해 누비자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GPS와 회원카드로 이용자의 정보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자전거의 분실과 미반납 등의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최의석 창원시 자전거정책과장은 “2014년까지 5천대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그러면 평균 300m당 자전거 터미널이 설치될 수 있다. 창원시민들은 개인적으로 자전거를 소유할 필요조차 없게 되는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창원시에는 이 누비자를 견학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몰려오고 있다. 지난 5일에는 전국 지자체의 자전거 담당 공무원들이 누비자를 직접 보기 위해 창원시를 방문하기도 했다.

▲ 지난 10월 창원시가 시작한 공영자전거 ‘누비자’

자전거 타고 안전하게 교차로 횡단

창원시를 다니다 보면 교차로에 붉은색 우물정자가 표시돼 있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바로 자전거 이용자들이 교차로를 지날 수 있도록 자전거 도로임을 표시한 자전거 직진 유도선이다. 창원시민들은 교차로에서도 아무런 불편 없이 유유히 교차로를 통행한다. 자전거가 자동차에 뒤지지 않는 시민 교통수단이라는 인식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또한 차도 오른쪽으로 시민들이 자전거를 타고 이동한다. 이 도로의 왼쪽 옆에는 화단이 조성돼 있어 도로를 빠르게 질주하는 차도와 구분 짓고 있다. 자전거만 지날 수 있는 전용도로인 것이다. 교통 여건에 따라서는 잠시 보행자와 자전거의 겸용 도로를 이용 후 다시 전용도로로 내려 올 수 있도록 했다. 횡단보도에도 자전거 전용 횡단보도가 설치돼 있다.

최의석 자전거정책과장은 “자전거는 개인 타는 교통 수단이라는 인식이 중요하다. 출퇴근 수단으로서만 생각해서도 안 되며 넥타이를 메고 구두를 신고도 탈 수 있다는 의식, 자동차 운전자들의 시민의식 성숙 등이 함께 병행돼야 한다. 시민들의 의식 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창원시를 이를 위해서 다양한 자전거 시책을 펼치고 있다.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 붐을 위해 안전교육과 자전거 무료교실, 자전거 타기 시범기관 선정 등을 꾸준히 추진해 오고 있다. 버스와 택시 운전자들을 찾아 자전거 타기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기도 한다. 그러면 버스 및 택시 운전자들은 손님이 감소될 것을 우려하지만 창원시의 교육을 듣고 자전거 타기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한다.

자전거도로 등 시설과 관련된 하드웨어적 접근이 아니라 각종 프로그램 개발과 제도의 정비 그리고 자전거 이용자들의 안정성과 편의성 및 통행 행태를 반영하는 방향으로 자전거 활성화 시책이 추진돼야 한다는 것이 창원시의 생각이다.

▲ 자전거 전용도로

자전거 보험 가입, 전담 부서 설치

창원시는 지난 9월 자전거 보험을 전국 최초로 시행했다. 이제 창원시민들은 별도의 가입 없이 자전거 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전거 이용자들이 아직까지 막연한 두려움 때문에 자전거를 선뜻 타기 못하는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창원시는 또 올해 전국 지자체 중 처음으로 자전거 전담 부서를 설치, 12여명의 직원을 배치했다. 자전거 특별시로 거듭나겠다는 창원시의 강한 의지인 셈이다. 그러나 고양시는 현재 전담 부서 없이 건설과에서 자전거 관련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자전거 이용활성화 위원회에서는 자전거 시책에 대한 심의와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방안을 연구한다. 기존의 자전거 도로를 철거할 때는 이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자체장의 변동에 따라 정책이 좌우되는 일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자전거 단체와의 네트워크를 통해 민간의 협력을 얻고 있다. 주기적인 회의와 동별 실천협의회를 마련해 지속적으로 제도를 보완하고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최의석 자전거정책과장은 “환경이 더 나빠진다면 자전거를 타기가 어려워진다. 결국 자전거 활성화는 환경과 연결될 수밖에 없다. 에너지를 절약하고 환경을 보호할 수 있는 교통수단은 자전거가 최적인 것이다. 시의 정책과 시민의식이 함께 나아갈 때 자전거 타기 활성화는 정착될 수 있다”고 밝혔다.

*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