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스트레스 중 하나는 정보다. 뉴스의 양은 폭증하는데 정보에 대한 갈증은 더해만 가는 이상한 상황에 처해있다. 이럴 때일수록 꼭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서 섭취하는 지혜가 필요해진다. 신문과 TV를 대체할 제5의 매체로 불리는 인터넷을 대표로 하는 온라인 미디어는 이에 대한 나름의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인터넷 뉴스의 가장 큰 장점이자 특징은 실시간성에 있다. 24시간 쉬지 않고 뉴스가 공급된다. 쌍방향성도 큰 장점이다. 대부분의 인터넷 뉴스에 '피드백'기능이 추가되는 추세여서 뉴스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을 벌일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또 하나는 늘 정보의 소비자이기만 하던 개인도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손쉽게 뉴스 공급자가 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저마다 색깔을 달리한 개성있는 신문들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에 네티즌들에게 정보 선택권이 늘어났다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기술의 발달로 데이터베이스화가 쉬워져 원하는 분야의 뉴스만을 뽑아서 볼 수 있기도 하다. 이번 호에는 웹바다를 떠도는 각종 뉴스들을 종류별로 알아보고 꼭 들어가 봐야 할 사이트를 엮어보았다.

 
▷ 뉴스를 모아 드려요

신문가게(www.newspaper.co.kr/)
국내 주요 신문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 분야별 검색이 편리하고 잡지가게도 같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가판대(www.newsstand.co.kr/)
인터넷판 신문가판대. 실제 가판대에서 신문과 잡지를 고르는 듯한 느낌을 주는 사이트. 가판대 설치아이콘을 다운로드받아 홈페이지에 설치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 지난 뉴스도 한 번에 찾는다 !!

카인즈(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에서 구축한 종합뉴스데이터베이스이다. 1990부터 발행된 종합일간지, 경제, 지방일간지, TV방송뉴스 소식을 원하는 단어만 입력하면 쉽게 검색할 수 있다. 전세계의 영자지 뉴스검색서비스도 유료로 제공 중이다.



▷종이 신문은 가라

아이뉴스이십사(www.inews24.com/)
온라인 신문의 대표주자. 인터넷이 속해있는 IT(정보기술) 부문 뉴스를 빠르고 방대하게 제공해주는 것이 강점이다..

아이비즈넷(www.i-biznet.com/)
인터넷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에게 A에서 Z까지 시원한 생수를 제공해준다. 해외 웹사이트 정보에 목마른 사람들에게도 더없이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
'전 국민이 기자다'라는 모토를 걸고 만든 뉴스게릴라 정신에 입각한 신문.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열린 진보'를 추구하는 신문이다.

뉴스보이(www.newsboy.co.kr/)
수많은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얘깃거리들을 전해주는 웹사이트 소식 전문신문이다. 화제가 되는 사이트와 인터넷 토론소식을 경쾌하게 전달해준다.


▷나만의 잡지를 만든다!!

이맥21(www.emag21.com/)
'전 국민이 기자다'라는 모토를 걸고 만든 뉴스게릴라 정신에 입각한 신문.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걸쳐 '열린 진보'를 추구하는 신문이다.

와우(www.waawoo.com/)
'내손으로 만드는 나만의 인터넷신문'이라는 모토 아래 누구나 인터넷에 자기신문을 만들 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 우수한 발행자에게는 베스트 신문의 영예가 주어지기도 한다.


<ⓒ아줌마·www.zooma.co.kr>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