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작은 토론회

▲ 고양신문이 주최한 지역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한 작은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지난 13일 일산동구청 소회의실에서는 ‘지역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작은 토론회가 열렸다. 자전거 천국으로 꼽히는 고양시에서 자전거를 교통 수단으로 확대할 수 있는 방안 모색을 위한 이 자리에는 각 계 전문가와 지역 주민들의 참여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고양신문은 지난 5주 동안 진행한 ‘자전거, 교통 수단으로 만들자’ 기획 취재에 대한 결과를 보고했다. 이 밖에도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고양시 자전거 활성화 방안),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자전거 이용 활성화 연구), 김정민 고양시일산동구청 자전거 담당(고양시 자전거 활성화 계획), 원호연 국회의원 김태원 보좌관(자전거 선진국을 향하여), 박규영 고양시의회의원(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과제), 강재홍 고양시자전거연합회장(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하여) 등이 함께 했다. <편집자>
/취재 박기범 기자  사진 한진수 부장

시설확충과 더불어 문화확산 중요

발제에 나선 고양신문은 자전거 이용 확대를 위해서는 자전거 도로 등 기반시설 확충과 더불어 자전거를 타는 문화 형성에 대한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밝혔다.

5주간 ‘자전거, 교통 수단으로 만들자’ 기획취재를 담당한 박기범 기자는 “현재의 자전거 활성 이용화가 각 지자체마다 유사한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다. 각 지자체들이 고민하는 공영자전거 도입이나 자전거 도로 확충만으로 과연 시민들의 자발적 자전거 타기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밝혔다.

박기범 기자는 또 “우리나라에서 자전거를 타기 가장 좋다는 창원에서도 기반시설 확충만으로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어렵다고 생각하고 자전거 타기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고양시는 전담 부서도 없는 상황으로 자전거 기반시설 확충만으로도 벅찬 상황으로 이에 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양신문은 일산 신도시가 형성돼 있는 고양지역의 특성상 출퇴근 시간 이외에 도시에 주로 거주하는 시민들은 주부와 학생이 대부분이라며 이들이 자전거를 많이 탈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부들이 자동차가 아닌 자전거를 타고 장을 보러 가고, 학생들이 통학 수단으로 자전거를 활용할 수 있어야 지역 내 자전거 이용률이 높아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용 활성화 위한 생활밀착 방안 찾아야

고양신문의 발제 후 참석자들은 지역 내 자전거 타기 활성화를 위한 분야별 방안을 발표했다.

▲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

신희철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고양 지역의 사례를 들며 자전거 정책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지적했다.
신 연구위원은 “지난 13년 간의 자전거 정책을 살펴보면 지자체 장과 담당자의 관심에 따라 지자체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교통수단으로의 이용은 아직 미흡하며 자전거 정책을 자전거 도로 정책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자전거 이용률을 높이는 것이 자전거 정책의 핵심이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고양시민들이 자전거를 많이 타고 있는지 의문이다. 갖춰진 기반 시설에 비해서는 저조한 편이다. 고양시는 자전거 도로는 잘 깔려 있으나 보행자와의 겸용도로가 많아 문제다. 고양시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로 다이어트를 통한 기존 도로에 자전거 전용도로 도입과 단거리 연계교통수단으로 자전거를 탈 수 있는 공공자전거 시스템 도입 등이 필요하다”며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했다.

▲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백남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자전거 교육장이 없는 상태에서 공공자전거를 논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자전거 이용자들이 늘어나면 그 만큼 안전사고 위험도 높아진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자전거 안전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백 책임연구원은 자전거를 중심으로 국가가 발전할 수 있는 방안과 자전거 이용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줄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자전거, 교통수단으로 인정해야

▲ 원호연 국회의원 김태원 보좌관

김태원 국회의원(덕양을)은 자전거 보험을 추진하고 최근 국정감사 등에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나타냈다. 이번 작은 간담회에서는 김태원 의원실에서 원호연 보좌관이 참석했다. 원호연 보좌관은 “최근 각 지자체가 추진하고 있는 공공자전거 도입은 시범 사업을 시행 후 검증을 통해 도입, 확산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또한 자전거를 교통 수단으로 인정하고 그에 맞는 정책이 도입돼야 하며 전용도로 구축, 담당 공무원 교육 활성화, 대중교통시설과 연계 등이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 박규영 고양시의회의원
박규영 고양시의회 의원은 자전거 이용 활성화를 위한 선결조건과 에코바이크 시책에 대해 언급했다. 박 의원은 “시설 측면에서 살펴보면 자전거 도로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또한 기존 자전거 도로에서도 장애물 제거계획을 수립해 유효 폭원을 넓혀야 한다. 안전측면에서는 이용자보호를 위한 상위법이 개정돼야 하며 도로 다이어트를 통한 자전거 도로 확충 시 안전시설 확충도 뒤따라야 한다”고 밝혔다. 박규영 의원은 고양시의 에코바이크 추진과 관련해서는 그 취지에는 공감하나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선행조건이 일부 이뤄진 뒤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지적했다.

 

 

▲ 강재홍 고양시자전거연합회장

강재홍 고양시 자전거연합회장은 “안전 교육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최근 일고 있는 자전거에 대한 관심을 의식제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자전거 보행자 사고 사망수는 10만 명당 5.65명으로 OECD가입국 중 2번째로 높다. 자전거 타기 열풍으로 사고 통계가 악화되고 있는 중이다. 표면이 고르지 못한 자전거 도로는 이용자들을 차도로 유혹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자전거 도난 등의 문제로 등록제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아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 김정민 고양시 일산동구청 자전거 담당

김정민 고양시 일산동구청 건설교통과 자전거담당은 “본청이나 각 구청의 자전거 담당자들이 수시로 교류하며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여러분들의 많은 의견을 잘 수렴해서 시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체계적인 교육기관 필요

이 밖에도 토론회에 관심을 갖고 참석한 시민들의 다양한 질문이 잇따라 토론회의 열기를 더하기도 했다.

윤용석 고양시의회 부의장은 “고양시는 자전거의 시설이나 문화측면에서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자전거를 생활의 일부로 접목시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주민들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이런 변화가 시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기식 고양시 트라이애슬론협회 사무장은 “자전거를 안전하게 타기 위한 공식과 방법이 있다. 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교육기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심송학 일산포럼 대표는 “에코바이크가 추진되면 도시의 마을버스와 시내버스의 경쟁력이 약해질 것이기 때문에 이들의 위축에 대한 해결책도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영식 고양시의회의원(백석1,2동 마두2동)은 “새로운 도시 개발이 진행되는 곳에는 자전거 도로가 확충될 수 있도록 하는 등 의회 차원에서도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대안 마련에 노력하겠다. 의회도 지속적으로 전문가, 공무원들과 함께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고양시의회 신희곤 의원(식사 중산 정발산 풍산 고봉동)은 “학교에서 자전거 타기에 대한 안전 교육을 받고 자전거 보관소를 각 학교들이 설치하는 노력과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그러나 지금은 각 학교들의 안전 문제로 학생들의 자전거 이용을 제한하고 있어 문제다”라고 말했다.

최태봉 고양시민회 대표는 “자전거를 타려면 자동차들이 뿜어내는 배기 가스를 마실 수밖에 없다. 결국 자전거 이용은 대기의 문제와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재준 아파트 주거생활연구소 부소장은 “시가 추진하는 에코바이크 보다는 방치된 자전거를 활용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본다. 또한 국회에서도 이번에 자전거 활성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