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구 도의원 출마 예정자

기초의원과 달리 정당 공천이 필수로 인식되고 있는 광역의원 후보 희망자들이 속속 지구당으로 모이고 있다. 작년 국회의원 보궐선거 이후 여당 지지도가 떨어지고 있다는 판단에서인지 현재로는 민주당보다는 한나라당으로 후보자들의 발길이 더 잦은 편. 공천 여부가 당선 가능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후보자들 모두 이번 새로운 공천방식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회의원 한명 당 두 명의 광역 의원을 선출하도록 돼있어 올해는 8명의 광역 의원을 뽑게 된다. 현행보다는 두배가 많아졌다. 기회가 많아진 만큼 희망자도 늘어났고 개혁 세력 속에서 광역 의회 진출 희망자도 눈에 띈다.

아직 지역구가 완전히 결정되지 않았다. 여야는 2월중 국회에서 안을 최종 확정하기로 했다.

<일산구>
한나라당 일산갑 지구당에는 현 고양시의회 의원인 고오환 (54년생)씨가 일찍부터 출마의사를 밝히고 준비를 해왔다. 시의회에서 외로운 한나라당 소속 의원으로 그동안 원외 지구당에 기여해온 바를 인정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혁에는 마침표가 없다’는 번역서를 내기도 했던 김의호 (63년생)씨는 중앙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한나라당 기획조정국 부장, 국회 정책 연구위원 등 중앙당에서 계속 중책을 맡아왔다. 현재 고양발전 연구소장, 중앙대 행정학과 강사를 맡고 있다.

최근 입당한 안운섭 (59년생)씨는 전 고양시의회 의원으로 백석동 입주자 대표자 협의회 회장으로 러브호텔 반대 공대위 활동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알려졌다. 지역 기반은 풍동, 백석동이지만 현재 지역 결정은 하지 않은 상태.

최명재 씨는 동국대 문리대 영문학과 졸업하고 육군 제3사관학교 교수, 한국논단(주) 편집주간을 역임했다. 현 한나라당 일산갑 지구당 부위원장으로 주엽동, 장항동 지역 출마를 희망하고 있다.

마두, 풍동 지역 출마를 희망한다. 시의회 박삼필 (56년생)씨는 재선의원으로 운영위원장을 역임했다. 명지대 지방자치 대학원 총동문회 회장을 맡고 있다.

한나라당 일산을의 경우 전 고양시의원 설진성 (57년생)씨가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단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했으며 초대 고양시의회 의원 최연소 당선, 제4대 경기도의회의원, 고양시 학교 운영위원 협의회 자문위원 경력을 갖고 있다. 전 경기도의원 신우근 (48년생)씨는 숭실대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주) 유한양행에 근무했으며 현재 성균관 유도회 고양지부 부회장, 향토문화보존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민주당 일산갑 지역에는 거론되는 인사들은 많으나 분명하게 의사를 밝힌 인사는 이병선 (58년생)씨뿐이다. 서경대 산업공학과를 졸업했고 현재 새천년 민주당 일산갑지구당 부위원장, 동방건설(주) 대표이사, 고양시 축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민주당 일산을 역시 인재난을 겪고 있다. 안형호 (56년생)씨가 대화 송포 일산3,4동 지역을 희망하며 분명한 의사를 밝혔다.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고양군 학생회 회장(제24대)을 거쳐 현재 (주)일선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새천년 민주당 일산을 지구당 부위원장을 맡고 있다.

마두 풍동 식사동 지역을 희망하고 있는 김원식 (66년생)씨는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했다. 젊은 일꾼 모임의 공동대표를 역임했고 정보통신 분야 벤처인 (주)시큐어 뉴스를 운영하고 있다.

▲ 한나라당(일산갑)
고오환
54년생
대구영신고 졸업
현 한나라당 고양시 일산갑지구당 부위원장
고양시지역사회교육협의회 이사
(주)영일 대표이사(섬유제직유통업)
고양시의회 의원

김의호
63년생
중앙대 법학과
중앙대 행정학 박사과정 수료
한나라당 기획조정국 부장
현 한나라당 국회정책연구위원(과학기술정보통신위, 보건복지위)
고양발전연구소장

안운섭
59년생
안전한 학교만들기 시민의 모임 상임대표
고양시의회 의원
평통 자문위원
현 백석동 입주자 대표 협의회 회장

최명재
39년생
동국대 영문학과 졸업(행정학 석사)
육군 제3사관학교 교수(예비역 중령)
한국논단(주) 편집주간 정치국 실장
현 (사) 안중근의사 기념관 사무국장
현 한나라당 일산갑 지구당 부위원장

박삼필
56년생
명지대 행정학 석사
사회복지사 1급
한국지역사회 개발연구회 연구위원
고양시의회 의원(2선) 운영위원장 역임
명지대 지방자치 대학원 총동문회 회장

▲ 한나라당(일산을)
설진성
57년생
단국대 행정학과 졸업
국회사무처 입법비서관
초대 고양시의회 의원 최연소 당선
제4대 경기도의회의원
고양시 학교 운영위원 협의회 자문위원

신우근
48년생
숭실대 영문학과 졸업
(주) 유한양행 근무
경기도 도의원
현 성균관 유도회 고양지부 부회장
향토문화보존회 부회장

▲ 민주당(일산갑)
이병선
58년생
서경대 산업공학과 졸업
고려대 산업공학 석사과정(4학기)
동대학원 총학생회장
새천년 민주당 일산갑지구당 부위원장
동방건설(주) 대표이사
고양시 축구협회 부회장

▲ 민주당(일산을)
안형호
56년생
서울대 공과대학 기계공학과 졸업
경의 서울대학교 동창회 자문위원
제11대 국회의원(이영준 의원) 특보
현 (주)일성 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새천년 민주당 일산을지구당 부위원장

▲ 민주당(일산갑)
김원식
66년생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졸업
시민자치를 위한 젊은 일꾼 모임 공동대표
새정치국민회의 일산지구당 부위원장
현 고양시 지방자치 개혁연대 감사
시큐어뉴스 대표이사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