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신도시 등 큰 변수 있고 재정부담도 만만치 않아

시, 23일 확대간부회의에서 결정

고양시 경전철 사업이 전면 재검토된다.

시는 지난 23일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최근 고양시 발전에 중대 변수가 될 여러 요인이 발생함에 따라 이를 반영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경전철 사업의 시기, 노선, 시스템 등 전반에 걸쳐 향후 다시 검토하기로 발표했다.

시가 경전철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한 배경에는 장항-대화 지역 일대의 명품도시 개발 계획, 장항동 일대의 금융중심지 후보지로 떠오른 점 등 고양시가 맞이한 최근의 상황을 반영해 보다 넓은 패러다임에서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에 있다는 분석이다.

시의 건설교통국 박성복 국장은 “국제금융도시 후보로 거론되고 명품도시가 공론화 되면서 고양시의 미래 교통을 보다 포괄적으로 재검토해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시는 그동안 논란이 되었던 연구용역결과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인식했다. 우선 연구 용역결과는 경전철 총사업비 5115억원(용지보상비 388억원 별도) 중 50%를 민간에서, 50%를 국비 및 지방비로 부담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지만, 당초 한류우드 사업단에서 부담할 것으로 예상했던 약 1000억원에 대해 전액 부담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재원조달의 어려움이 표출됐다. 이 경우 시의 사업비는 최대 2011억원에 이를 수도 있고 있어 시의 재정 운용에 엄청난 부담이 된다.

시는 또 용역결과에 나타난 현재의 식사∼대화 간 노선에 대해서도 한계성을 인식했다. 실제 교통 환경이 열악한 지역은 오히려 노선에서 배제되어 대중교통수단으로서의 공적 기능 반감됐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계획된 노선은 최근 시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함으로써 고양시 미래 발전을 위한 최적 노선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는 판단이다.

최근 시의 변화란 ▲장항-대화 지역 일대의 시가화예정용지 지정에 이은 명품도시 개발 공론화 ▲장항 일대 금융 중심지 후보로 거론 ▲행정구역개편 법률안이 국회에 제출 ▲3호선∼9호선 연결사업 시작 ▲대심도 급행열차 추진 ▲경제위기로 한류우드, 킨텍스 지원시설 등 예정 개발 사업의 준공 시기 불투명 등이다.

경제성 분석의 기초가 되는 수요 예측에 대해서도 시는 현실적이지 못해 신뢰를 얻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시는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들에게 사실을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점이 많아 오해와 불신을 초래한 점은 분명 잘못한 것”이라며 “시의 지도를 완전히 바꿀만한 대규모 개발 사업이 가시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무시한 채 추진할 수는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