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르몬 감소로 인한 남성 갱년기

남성은 여성과 같은 폐경은 없지만, 40∼50 세 이후부터는 남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해 70대는 30대의 1/2, 80대는 1/3 수준으로 감소하고 남성호르몬(Testosterone)에 대한 표적세포의 민감성도 감소하여 여성과 같은 여러 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된다. 이것을 남성 갱년기라고 한다.
남성갱년기는 일반적으로 40세에서 55세 사이에 호르몬, 신체적, 화학적 변화로 시작된다. 일부에서는 35세 경부터 남성 갱년기가 일어날 수 있으며 이 같은 변화는 남성의 생활 패턴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기본적으로 남성이 느끼는 증상과 여성 갱년기 증상은 같다고 할 수 있다. 개인에 따라 증상이 다를 수 있어서 어떤 사람은 한 가지 증상만 나타나고 어떤 사람은 여러 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전반적인 남성갱년기의 증상의 특징 중 일반적인 신체적 증상으로는 손상 및 질병으로부터 회복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신체활동이 저하되고, 체중의 증가(특히 중심성 비만, 복부비만) 혹은 살이 찌는 느낌, 식욕저하, 불면 증세가 나타난다. 또한 우리 몸의 체모의 소실 혹은 감소, 골다공증, 근력저하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심적 및 정신적 증상으로는 예민해지고 과감하게 결단을 내리지 못하며 막연한 불안감 및 두려움을 호소하게 된다. 그 외 우울한 기분이나 자신감 및 즐거움의 결여, 삶의 목적과 방향의 소실, 소외감, 집중력 저하, 건망증 등이 나타난다.

흔한 성적 증상으로는 성적 욕구의 감소, 성행위에 대한 불안감 및 두려움, 성행위 도중의 발기 문제, 성 기능에 대한 자신감 결여 등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남성갱년기의 치료는 남성 호르몬의 부족이 원인이므로 호르몬을 보충하면 된다.
남성호르몬을 보충하는 치료법은 갱년기 남성의 전반적인 신체기능을 향상시키지만 예상하지 못한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치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남성 갱년기의 치료는 질병의 치료보다는 삶의 만족도 및 질을 증가시킨다는 의미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