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가꾸는 맑은 하천, 생태 체험교육

고양시는 올해부터 고양하천Network단체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천생태교육을 실시한다. 시는 생태적으로 건강성을 회복하고 있는 하천에서 물과 생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연 탐구활동도 함께하는 하천생태교육을 실시하기로 했다.
하천생태교육은 하천생태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하천에서 살고 있는 식물과 동물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하천정화활동도 함께 펼쳐 하천에 대한 관심과 하천보호 필요성을 시민과 함께 공유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교육에 대한 문의사항은 상하수도사업소 맑은물보전과(929-4156~7)로 연락하면 된다.
 
‘사랑의 가정도우미’ 독거노인 방문

덕양구(구청장 정구상) 공무원들이 새봄과 함께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그동안 꾸준한 봉사활동으로 어려운 이웃에게 삶의 의욕과 힘을 실어주고 있는 덕양 사랑의 가정도우미 회원들은 지난 14일 화전동의 독거노인 가정을 방문하여 휴일도 잊은 채 사랑의 봉사활동으로 보람있는 하루를 보냈다. 이 날 방문한 가정을 도배하여 칙칙한 집안분위기를 산뜻하게 바꾸고, 낡고 오래된 전등과 전기선을 교체·수리하여 복잡하게 얽힌 전기선으로 화재라도 날까봐 항상 불안했다는 어르신의 근심을 덜어드렸다.
한진우 주민생활지원과장은 ??올해부터는 봉사활동 수혜자를 독거노인 가정으로 정한 만큼 1회성 봉사활동으로 그치지 않고 주기적인 안부전화 등으로 근황을 살펴드리고, 병원진료를 위한 예약, 진료과정, 약국방문 등 도움을 요청할 경우 적극적으로 도움을 드리겠다.??고 앞으로의 활동계획을 밝혔다.
 
불량 인도.도로 이번기회에 '싹~'

일산동구(구청장 임용규)는 새봄을 맞이하여 주민들이 이용에 불편을 겪어 왔던 노후 및 불량 인도, 도로, 육교 등에 대한 일제정비사업을 실시한다고 16일 전했다. 이번에 정비하게 될 공사는 △장항IC 1교, 호수교 보도 및 타일 재설치공사 △호수중앙육교, 장항육교 포장 및 배수로 설치공사 △식사동 동국로 아스콘 덧씌우기 및 보도블럭 정비공사 △장진천길 도로확포장공사 △호수로, 백마로, 일산로 일원 육교 7개소에 대한 도색공사 등 소규모 도로 및 인도복구 공사 등 노후 됐거나, 파손되어 주민들에게 불편을 주고 쾌적한 가로환경에 저해요인이 되는 시설물을 본격 정비한다.
이번 공사를 착공하기에 앞서서 일산동구청은 지난해 각 동에서 접수된 대상사업 중우선순위를 정해, 주민불편사항 개선이 가장 시급히 요구되는 사항을 선정했다.

어르신 쉼터 "안락하게 꾸며 드릴께요"

일산동구(구청장 임용규)는 어르신들의 쉼터이자 각종 여가 및 취미생활 공간인 경로당을 보다 안락하게 바꾸어드리고자 ‘경로당 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환경개선사업 대상은 관내 40개소의 시립 및 단독 경로당 중 지난 2월 수요조사를 거쳐서 선정된 것으로, 약산마을 경로당 등 총8개소를 대상으로 노후 되고 보수가 필요한 부분을 전격 교체한다.
구는 이번 경로당 보수공사에 약 20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29일까지 공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달 말이면 도배, 장판, 보일러교체, 싱크대 교체, 우레탄방수공사, 화장실 수리, 방범창 설치 등 적재적소에 수리?보수 공사가 완료돼 경로당이 쾌적한 공간으로 다시 태어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