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합의 역행'…반대 집회

고양시의 노점상 단속 민간용역업체 위탁 방침에 대해 노점상들이 연일 대규모 집회를 열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고양시는 오는 3월 초 공개 입찰을 통해 민간업체에 용역을 주고 대대적인 노점상 단속을 펼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고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용역업체가 결정되는 대로 화정역, 주엽역, 미관광장 등의 800여개 노점상에 대해 대대적인 강제 철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철거 후에도 용역반과 공무원을 고정적으로 배치시켜 재발을 방지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이 계획에 대해 노점상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에서 고양시의 계획대로라면 노점상들과 경찰사이는 물론 민간용역요원들과의 대규모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일산 노점상 연합회의 양승순 회장은 “지난 해 고양시와 노점상 스스로 자율적으로 질서를 유지하는데 합의했는데 이제와서 민간용역을 체결하려 하는 것은 서민의 생존권을 빼앗는 조치”라며 단속만이 능사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일노련은 앞으로 고양시의 용역계획이 중단될 때까지 계속해서 집회를 열기로 하고 지난 18일부터 주요 역 주변에서 시민들에게 유인물을 나눠주고 시청 앞에 모여 고양시와의 면담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
일노련은 지난 18일 부천과 광명시 노점상들과 대규모 연합집회를 열고 화정역에서 고양시청까지 거리를 행진하며 고양시에 용역체결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