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구에서 덕양구로 덕양구에서 일산구로 배정된 원거리 배정학생들에게 전학이 허용된다. 일산구에서 덕양구로 배정받은 학생은 191명. 덕양구에서 일산구로 배정받은 학생은 277명이다. 주로 일산구에서 덕양구에 배정된 학생들이 전학을 신청할 전망이다.

같은 학구 내에서도 일부 학교 배정자는 전학이 가능하다. 출신 중학교를 기준으로 원거리 학교를 선정했다. 덕양구에 능곡 무원 행신 화수 화정고가 일산구는 세원 중산 일산동고가 해당된다. 도교육청은 각 학교별로 전학 신청이 가능한 출신 중학교를 정했다<표 참조>.

두 경우 모두 배정학생이 희망할 때만 전학 추첨이 가능하다. 또한 고등학교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타구역에 배정된 학생은 자신 출신 구역내 전체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추첨한다. 일산구에서 덕양구에 배정된 학생이 전학을 원하면 일산구 10개 고등학교에 균등 배분된다.

같은 구역에서 원거리 학교로 배정된 학생은 배정된 학교를 제외한 나머지 학교에 추첨 배정된다. 예를 들어 세원고에 배정된 장성중 출신 학생이 전학을 신청하면 세원고를 제외한 나머지 9개 학교들 대상으로 추첨하게 된다.

추첨은 학생들이 직접한다. 무작위 수동식 방법을 사용한다. 배정원서 교부와 접수는 3월 2일부터 5일까지. 추첨은 3월 10일 백석중학교에서 실시된다.

표:원거리 전학 허용 학교
▷덕양구역
능곡고-벽제중 고양중
무원고-벽제중 고양중
행신고-벽제중 고양중
화수고-덕양중
화정고-덕양중

▷일산구역
세원고-장성중 대화중 고양여중
중산고-백마중 백신중 백석중
일산동고-백마중 백신중 백석중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