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송과 원흥지구 폐기물이 들어온다는 사실을 듣지 못 했다.”
“변전시설 건설 전에 우리에게 어떤 통보도 없었다.”
“소수가 보는 신문에 공고를 내고 주민에게 알렸다고 할 수 있는가.”


삼송 신도시와 원흥지구 폐기물의 백석동 소각시설 이용, 제2킨텍스 부지의 변전 시설 건립, 삼송 신도시 환경시설물 추진 등 시가 최근 잇따라 추진한 정책들이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각기 다른 사안에서 주민들은 공통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가 사전에 전혀 설명이 없었다는 것이다. 물론 시는 법령에 따른 주민 공람공고를 시행했다. 시청 홈페이지나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 공고하고, 일부 일간지에 공고를 게재한 것이다.

하지만 시민들은 매일같이 시청 홈페이지에 접속해 새로운 공고문을 확인 하지도 않고, 자신들이 보지 않는 신문에 난 공고까지 확인하지는 않는다. 시 역시 이 사실을 모르지 않지만 그저 시민의 무관심과 법에 적시된 절차를 이행했다는 이유로 더 이상의 적극적인 홍보는 외면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때로는 시의원들조차 자신들의 지역에 추진되는 계획에 대해 모르는 경우도 발생한다.

시는 이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에 대해 늘 ‘시민의 무관심’을 먼저 꼽는다. 뒤집어서 말하면 그 동안 해온 공람공고 방식이 효과가 없다는 것을 시도 알고 있다는 뜻이다.

현재까지의 방식이 문제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해야하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다. 언제까지나 시민의 무관심만을 탓하며 시는 할 일을 다했다고 뒷짐지고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 박기범 기자

혹여 시민들에게 모든 것을 공개하면 업무가 많아지고 민원이 많아질 것을 우려해 적당한 요식행위로 넘겨도 결국에 시민들은 뒤늦게라도 알고 시를 더욱 원망하게 된다. 서로간의 신뢰만 악화될 뿐이다.

서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이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에서 많은 국민들이 눈물을 흘리는 이유는 그들이 국민과의 소통을 중요시했기 때문이다. 고양시가 요식행위가 아닌 시민들과의 소통을 위해 ‘귀찮음’정도는 감수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