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중 공직협 총회거쳐 노조 출범

공무원 노조를 만들기 위해 고양지역 시민·사회단체 대표와 공직협 임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가칭 ‘공직사회 개혁과 공무원 노동기본권 회복을 위한 고양지역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를 구성하기 위한 간담회가 지난 28일 저녁 시청에서 열렸다.

이 자리에는 공직협으로부터 제안서를 받은 16(?)개 고양시 사회단체 중 시민회, 전교조 초·중등지회, 민주노총 고양·파주지구 협의회(준), 언론개혁을 위한 시민의 모임, 민주노동당 일산갑 지구당 등 6개 시민단체와 고양자치연대 관계자와 고양시 3개 공직협 임원들이 참석했다.

최창의 민주노총 고양·파주지구 협의회장은 “3월24일 공식 노조 출범에 앞서 각 단위 공직협에서는 총회를 열고 회원들의 합의를 거쳐 노조로 전환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제안. 허신용 고양직협 회장은 “3단체가 연합체 형태로 노조를 준비중”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동당의 강명록 노동위원장은 “처음 제안한 단체중 불참한 단체는 다시 제안하고 그 밖의 단체들도 취지에 동의한다면 공대위에 최대한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참관인 형식을 참석한 고양자치연대의 강명우 집행위원장은 “비록 자치연대가 제안서를 받지는 않았지만 공무원노조 출범을 환영한다”고 말하고 지지를 표명했다.

결국 활발한 논의 끝에 공대위 출범을 위해 공직협 임원 2인, 시민단체 1인, 민주노총 1인, 민주노동당 1인, 전교조 1인 등 총 6명으로 구성된 실무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 공대위의 세부적인 사업계획은 공대위가 구성된 후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