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이전에 분양가 공개…주민들 불안

▲ 고양원흥지구 조감도


지난 28일 원흥 보금자리주택에 대한 사전예약에 의한 청약이 마감됐지만, 한국토지주택공사는 정작 원주민들을 상대로 한 땅값보상 협의에 대해 전혀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세입자에 대한 토지 및 지장물 조사를 한 것을 제외하고는 토지 소유자에 대한 조사는 거의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당초 한국토지주택공사는 10월에 토지 및 지장물 조사와 보상을 실시하고 11월에는 착공을 하는 것으로 계획했다.

원흥지구 주민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측과 감정평가사 선정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토지 및 지장물 조사에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원흥지구 주민보상대책위 장경순 위원장은 “한국주택토지공사 측에서 선정한 감정평가사 2곳, 주민 측에서 선정한 감정평가사 1곳으로 토지와 지장물에 대한 감정평가가 이뤄지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고양시에 연고를 둔 대형 감정평가사 중 그린벨트 해제지역에 대한 평가 경험이 있고 원흥지구의 지가 시세에 밝은 평가사가 포함되지 않으면 토지 및 지장물 조사에 응할 수 없다”고 말했다.

사전예약제에 의해 공급되는 보금자리주택은 보상착수에 선행해서 공급물량, 추정분양가가 일반에게 공개되기 때문에 정작 주민들은 보상가에 대해 불안을 느낄 수 있다. 고양원흥지구 보금자리주택의 추정분양가는 3.3㎡당 800∼850만원으로 정해졌는데 이는 다른 3개 시범비구에 비해 3.3㎡당 200∼250만원 정도 낮은 가격이다.

고양 원흥지구의 그린벨트지역은 40년 가까이 개발이 제한되면서 인접한 다른 지역에 비해 원주민들은 제대로 재산권 행사를 못했다. 우선해제지역의 주민들은 그린벨트가 해제돼 이제 막 기반시설 공사를 마치고 재산권을 행사하려는 찰나에 보금자리주택지구로 강제수용 당하게 생겼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는 것.
원흥지구에 거주하는 박유석 고양시건설사회 고문은 “보금자리주택 지구로 지정된 지역의 원주민들이 보금자리주택에 입주를 어느 만큼 어떤 형식으로 원하는지에 대한 사전 조사 없이 너무 시장 중심적으로 정부정책이 흘러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토지주택공사 서울지역본부 보상 1팀 곽기옥 차장은 “이미 원흥지구의 보상규모가 정해져 있다는 것은 억측”이라며 “추정분양가는 토지보상비, 기반시설비 등 원가구성항목 외에 여러 요소가 작용해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상비를 깎아 분양가를 낮춘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