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층 이미 철수…12월엔 단전상황까지
화정상권 황폐화 우려, 고양시 대책촉구

세이브존이 화정점에 대해  ‘매장 완전 철수’방침을 확정하고 철수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임대 매장 영업주들의 영업을 사실상 방해하면서 철거를 진행해 무리를 빚고 있다. 지역에서는 화정점을 시작으로 해서 중견 기업으로 성장한 세이브존이 화정 상권까지 위협하면서 진행하는 철거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며 상가연합회와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본보 932ㆍ943호 보도>

세이브존 본사 준법검사부 김현동 부장은 “화정점은 1층과 지하 식품부를 포함해 완전 철수 방침을 정해 이미 2, 3층을 철수했고, 11월 30일 4층 매장도 철수할 것”이라며 “입점업체들에게는 이미 한달 전에 통보를 했다. 12월에는 전기료도 내지 않을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세이브존이 2층 매장을 철수하면서 여전히 장사를 하고 있는 임대매장 주변의 유리까지 모두 깨면서 사실상 영업방해를 하고 있다. <사진 이병우 기자>

세이브존 측이 2층 매장 철수를 진행하던 17일, 철거과정에서 개인 소유지분에서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 매장 주변에서 유리를 깨고, 전기 전원까지 내려버렸다.

2층에서 구분소유주의 매장을 임대받아 운영하고 있는 손미나씨(가명)는 “철거를 하면서 세이브존의 법무, 전기시설팀과 영업부, 경영지원팀에서 15명이 한꺼번에 몰려와 임대 매장주들에게 매장에서 나가라고 소리를 질렀다”며 “세이브존에서 임대매장을 내쫓기 위해 철거과정에서 일부러 주변 매장의 영업을 방해하고, 관리팀을 통해 청소도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7일 임대매장의 관계자들과 대치하던 세이브존 직원들은 고양경찰서에서 2명의 경찰이 출동해 중재에 나서자 철수했다.

손미나씨는 “세이브존이 임대매장을 다 내쫓고 빌딩의 지분을 더 많이 갖기 위해 무리하게 철수를 진행하고 있다”며 “변호사를 선임해 법적인 피해에 대해서는 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세이브존 측은 10월 15일 이미 3층 매장을 철수시키고 ‘이곳은 세이브존에서 영업 철수한 매장으로 개인사업자에 의해 운영되는 개인매장입니다. 상품구입시 교환, 환불, AS처리에 대해 세이브존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1층에서 직접 매장을 소유하고 운영하는 이회출씨는 “세이브존측은 철수 과정에서 매장 소유주나 임대주들과는 대화를 하려고 들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해왔다”며 “252명의 구분소유주들의 사유재산을 헐값으로 넘겨받겠다는 속셈이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피해자가 속출할 텐데 우리들은 별다른 대책이 없이 속수무책 당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구분소유주연합회가 세이브존측과 대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세이븐존은 ‘완전철수’라는 기존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다.

 

2, 3층에는 세이브존이 철수를 하면서 자신들의 철수를 알리는 플래카드를 내걸었다. 철거과정에서 세이브존 측은 이를 취재하는 기자에게 사진촬영을 방해하기도 했다. <사진 이병우 기자>

화정 사거리 상권의 중심인 세이브존이 이처럼 무리한 과정으로 철수가 진행되면서 지역 상인들도 술렁이고 있다. 화정 상가연합회(회장 유능수)도 관련 대책을 위해 모임을 가질 예정이다.

고양시민회 이재준 정책위원장은 “세이브존이 화정지구 개발과 더불어 최초로 사업을 시작하여 전국에 6개의 매장을 가진 큰 기업체로 성장했고, 세이브존이 곧 화정이라는 이미지로 연결되어 있다”며 “화정 주민 수백명이 고용되어 일하고 있는 소중한 삶의 터전이며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큰 기업인 세이브존이 화정을 포기하고 다른 곳으로 이전한다면 이로 인한 지역의 손실과 상실감은 매우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특히 “매장 철수 과정에서 감정싸움으로 비화하여 이미 2, 3층 점포에는 건축물 잔해만 쌓여있고 출입을 막아놓아 마치 폐허를 방불케 하고 있다”며 “고양시는 지자체가 가진 모든 권한을 총 동원하여 강력히 경고하고 화정지역 주민대표와 지역 상가대표, 시민단체, 관계전문가, 고양시 등으로 구성된 대책위를 구성해 적극적으로 해결과정에 개입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