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이 흐르는 도시를 꿈꾸다

 

생명의 물, 어떻게 지킬것인가 Ⅳ

상수도 보급률 98%, 유수율(공급용수가 요금으로 전환되는 비율) 92.63%. 팔당의 와부, 덕소정수장과 일산정수장을 통해 공급받는 상수도는 매년 수질검사 결과 ‘양호’판정을 받고 있다. 고양시는 경기도에서도 상하수도 관리가 잘 되는 지자체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하수종말처리장은 올해 환경관리공단에서 우수운영사례로 선정하기도 했다. 그렇다고 고양시가 물문제에서는 완전히 자유로운 것은 아니다. 고양시 상수도사업소는 조금씩 떨어지고 있는 누수율을 잡기 위해 노후관 대체사업을 계획하고 있고, 맑은물보전과는 하천의 수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계획 단계이긴 하지만 일산의 초대형신도시는 ‘수변도시’로 계획돼있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프랑스와 영국에서 시작된 ‘생명의 물, 어떻게 지킬 것인가’ 기획은 고양시에서 그 마무리를 하고자 한다.  <편집자>

 

공릉천, 창릉천을 포함해 고양시에는 18개의 지방하천과 60개의 소하천이 있다. 개발이 가속화되면서 급속하게 하천은 심각한 수준까지 오염이 진행됐다. 물고기가 사라지고, 음식점이 밀집한 풍동천은 악취로 인한 민원이 계속 제기돼왔다. 최근 고양시는 주력사업으로 추진해온 하수처리장 신설과 하천정화사업 덕분에 2, 3급수로 수질이 좋아졌다고 발표했다.

 

공릉천 3급수에서 2급수로
고양상수도사업소 맑은물보전과는 생활하수유입을 막기 위해 환경기초시설 확충, 미처리구역 하수관거 신설, 중소규모 하수처리장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원능친환경사업소는 하루 8만톤, 벽제 3만톤, 일산 27만톤의 하수를 처리하고 있다.

고양시의 하수처리시설과 하천관리 사업은 국회환경포럼 우수운영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공릉천에 심각한 오염을 초래했던 돼지 가축농가 6개소(4600두)를 이전해 공릉천 수질이 3등급에서 2등급으로 향상 됐으며, 공릉천?창릉천을 낚시 금지구역으로 지정하고, 생활하수를 유입저감 하기 위해 공공하수관로 11.8km 확충 및 수계별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전담 관리제 등을 실시했다.

고양시는 2015년까지 78개 하천을 2~3등급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1단계 수질개선사업을 시작으로 2단계 하수처리수 등을 재이용하는 유량확보 사업, 3단계 다양한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생태복원사업, 4단계 인간과 생물이 공존하는 친수 공간확보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소규모 하수도 처리시설 도입을 위해 2015년까지 사업비 474억원, 공공하수관로 신설과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40억원이 책정돼있다. 상수도사업소가 파악하고 있는 수질오염원 점검업소는 551개소. 고양시 물환경관리계획 용역도 함께 추진되고 있다.

여름에는 집중 폭우가 내리고, 동절기에는 가뭄이 이어져 하천의 건천화 방지도 상수도사업소가 주력하는 부분. 대장천, 도촌천, 견달산천의 방류수를 흘려보내는 방류수재이용 사업을 위해 올해 4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173억원의 예산을 들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맑은 하천을 지키기 위해 상수도사업소는 오염원 줄이기와 함께 친환경 용법을 도입해 최근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 박평수 고양환경운동연합 집행위원장이 공릉천을 찾은 철새를 망원경으로 지켜보고 있다. / 한승호 기자
건천화?오염 방지 사업 주력
맑은물보전과 TF팀 백옥선 팀장은 “성남의 탄천을 가보고 놀랐다. 4급수였던 탄천이 EM제 투입을 통해 이제는 물고기가 노니는 맑은 하천이 됐다. 우리가 도입이 늦었지만 시민단체들의 도움을 받아 EM제를 투입하고 있는데 성과가 눈에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친환경 미생물인 EM은 쌀뜨물을 활용해 만들어 저렴한 비용에 효율적인 환경개선 효과까지 거두고 있다. 풍동천의 경우 8월 BOD(생물학적 산소요구량) 10.5였던 것이 한달만인 9월 17일에는 2.5까지 떨어졌다. 대장천(수역이천) 62.2에서 14.7, 대장교 34.7에서 9.1, 박제궁천이 78.2에서 44.4로 한달만에 눈에 보이는 효과를 거둔 것이다.

상수도사업소 윤경한 소장은 “공릉천과 창릉천의 건천화 방지를 위해 하천처리수를 다시 이용해 방지 작업을 통해 물이 흐르는 하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송과 원능에 이어 12월 29일 일산하수종말처리장까지 준공되고 나면 친환경 취수대책을 현실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고양시는 하천관리와 친환경 취수대책에 주력하고 있다. 시민단체와 호흡을 맞추는 민관 거버넌스 도입이라는 측면에서 고양시는 초보적 단계다. 영국의 경우 ‘사형선고’까지 받았던 템즈강을 살려낸 건 템즈21이라는 시민단체와 시민들의 노력이었다. 문제가 생겼을 때 NGO에게 그 주도권을 넘기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는 행정은 거버넌스가 체화돼있는 선진국형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템즈21은 단순히 쓰레기를 줍는 수준의 환경보호활동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수질정책에 의견을 개진하고 참여하고 있다. 하천변 쓰레기 줍기, EM 흙공 투입 정도 수준에서 참여하는 우리의 거버넌스와는 질적인 차이가 있다.

정책 공유하는 ‘거버넌스’ 요구
친환경 취수공간 마련을 위해 지난 6월 착공한 공릉천 공원레저화 사업은 좋은 취지에도 불구하고 환경단체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공릉천은 한강의 가장 큰 지류 하천으로 양주군 장흥면 부송리에서 시작해 고양과 파주를 통과해 파주시 교하면 송촌 대교에서 한강에 합류된다. 최상류부터 하류 종점까지의 길이가 45.70km인 중규모 하천이다. 고양시 구간은 처음 기점부터 지영동까지의 하천 28.95km, 유역 면적은 125.60㎢이며 지방 2급 하천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고양시는 공릉천 레저명소화 사업을 통해 하천의 제방도로와 고수부지를 이용한 자전거도로, 녹지 공간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겠다는 취지를 밝히고 있다. 총 예산은 89억원으로 하천 양쪽에 폭 3m의 자전거도로와 2m의 산책로를 개설하고 자연석 등을 통해 경관 조성 후 수변식재 등을 구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낙후돼있던 지역주민들은 개발에 일단 찬성이다. 그러나 수도권에서 철새와 보호종들이 집단으로 서식하고 있는 보기 드문 자연하천인 공릉천의 개발에 대해 환경훼손 우려는 피해가기 어려워보인다. 실제 기자가 현장 취재를 나간 10일 하천변에 가까이 세운 제방이 무너져있었다. 또 둔치를 내려가지 않고 카메라를 들이대는 것만으로도 철새들이 서둘러 날아올랐다.

고양환경운동연합 박평수 집행위원장은 “개발 자체에 반대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둔치가 아닌 하천변에 제방을 쌓고 자전거도로와 산책로를 건설하면 철새가 사라지고, 자연생태계 변화도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집중호우와 건천이 반복되는 고양시 강수 특성상 하천변에 도로를 건설하는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실제 공릉천과 비슷하게 자전거도로와 공원화 사업을 진행했던 전남 광주의 광주천은 올해 집중 호우로 대다수 시설물들이 유실돼 큰 피해를 보기도 했다. 

구상 단계이긴 하지만 일산 장항, 대화동을 아우르는 ‘초대형 신도시’는 수변도시로 지어야한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온다. 일산신도시에 호수공원이 있고, 한강변에 세워지는 만큼 물이 흐르는 도시가 컨셉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고양시 종합 장기 경관계획 용역을 맡고 있는 서울시립대 김한배 교수도 정발산과 함께, 창릉천, 공릉천 같은 하천경관을 적극 활용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물과 하천관리는 고양시 발전의 비전이 될 수밖에 없다. 이런 관점에서라도 시민, 시민단체와 기획단계에서부터 정책과 비전을 공유하는 선진적인 개념의 거버넌스 도입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하겠다.

 

선진국 두배 수준 물소비

맑은물공급과에서 담당하고 있는 고양시 수질은 현재는 큰 문제가 없다. 누수율도 2006년 2.39%, 3.08%, 2008년 3.27%로 선진국 수준이다. 매년 조금씩 누수율이 떨어지고 있는데 이를 위한 노후관 대체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우려할만한 수준은 아니다. 물에 관한한 서울과 마찬가지로 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도시’다.
그러나 우리나라가 물부족 국가나 아니냐의 논쟁을 떠나 환경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 현실에서 물대책은 아무리 서둘러도 지나치지 않다. 1인달 물소비량이 150ℓ인 영국은 정부 환경담당부서에서 나서서 물절약 캠페인을 대대적으로 벌이고 있다. 고양시의 1일 1인 물소비량은 294ℓ. 전국 수치와 비교해 그리 차이가 나지 않지만 그렇다고 물절약이 필요없는 건 아니다.

물부족 문제를 연구해온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대학 토니 앨런 교수는 앞으로의 물 정책은 공급 위주에서 벗어나 수요 중심으로 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공급량을 늘리는 건 한계에 도달했으므로 수요량을 줄이는 데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 10%든 20%든 목표를 정해 물 수요를 줄이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민경제사회연구소 홍현호 박사는 “현 정부가 물의 과소비를 막기 위한다는 명분으로 수도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지만 이는 전적으로 산간 도시지역 수도시설 확충에 활용돼야한다”며 적극적인 물소비 절약 필요성을 역설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