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피해 연구용역 중간발표 … 우회도로 건설 및 도로확충 절실

지난 40년간 운영되어 온 서울시립 장사시설(벽제승화원, 시립묘지)에 대해 주변 4개 지역 주민들은 장사시설에 의한 ‘만성적인 교통체증과 지역개발 장애’를 가장 심각한 피해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고양시가 지난 10월 (사)한국정책과학학회에 연구 의뢰한 ‘서울시립 장사시설 주변지역 실태조사’에 대한 중간보고자료에 따르면 장사시설 인근 벽제동, 대자동, 고양동, 선유동 주민 429명을 대상으로 한 주민피해 설문조사(중복응답) 결과, 주민 56.9%가 도로협소에 따른 심각한 교통체증을, 53.6%가 지역개발(발전) 장애를 장사시설에 의한 가장 심각한 피해로 느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혐오기피시설 입주에 의한 지역이미지 훼손(39.2%) 및 부동산(재산)가치 하락(37.8%)도 주민들이 손꼽은 피해유형에 속했다.

▲ 지난 17일 고양시청에서 열린 서울시립 장사시설 관련 '고양동 주민 간담회'에서 한 주민대표가 심각한 표정을 지으며 자리에 앉아 있다.
특히, 시립묘지가 위치한 벽제동 주민들은 설날, 추석 등 명절 성묘 차량으로 인한 교통체증으로 주민 통행에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고 답변했으며 벽제승화원이 입주해 있는 대자동 주민들은 화장장으로 인한 재산가치 하락 및 지역이미지 훼손이 심각하다고 답변했다. 또 장사시설로 인한 오염발생과 안전사고의 위험성도 지역 주민이 상당히 위협을 느끼는 피해사례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간보고를 한 남창우 한국정책과학학회 책임연구위원은 “40년간 입지해 온 장사시설로  주변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입어왔으나 원인 제공자인 서울시는 지역주민을 위한 어떠한 개선방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며 “이번 연구는 주민피해에 대한 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해 장사시설 주변지역의 피해와 갈등상황을 진단, 그에 대한 개선방안과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이날 보고에서 한국정책과학학회는 주민피해 해결방안으로 시립묘지 주변의 1번 국도와 국지도 78호선을 연결하거나 39번 국도와 지방도 367호선을 연결하는 우회도로 건설과 함께 4차선으로의 확포장, 대규모 주차시설의 확충, 화장장 출입구 변경 등을 제시했다. 또, 피해 주민들에게 제시할 직접적인 보상방법으로 지역개발사업 지원, 공동편의시설 및 문화시설 설립, 장사시설 내 수익시설 임대, 개인 또는 집단적 금전 보상 등을 제안함과 동시에 지역주민 공동체, 고양시, 서울시, 중앙정부가 함께하는 협력 거버넌스 구축을 제시했다.

▲ 지난 17일 고양시청에서 열린 서울시립 장사시설 관련 '고양동 주민 간담회'에서 한 주민대표가 화장장으로 인한 피해사항을 이야기하고 있다.
고양시는 중간보고를 토대로 장사시설 피해지역인 고양동 주민들과 17일 간담회를 가졌다. 박상인 시 주민생활지원본부장은 “장사시설 문제 해결을 위해 서울시와 협의하려고 노력중이만 서울시가 대화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손범규·김태원 국회의원 등이 서울시의 미온적 대책에 항의해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해결과정은 앞으로도 험난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늘 간담회 자리는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앞으로 해야할 일은 무엇인지 용역연구에 반영해 서울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주민대표로 나선 정순우 통장은 “화장장이 들어오면서 지역 상가가 다 죽어 피해가 상당히 크다. 지역발전을 위해 상가를 옮기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지 않겠냐”며 시의 대책을 요구했고 이성진 통장은 “고양시와 서울시가 해결책을 마련하지 못한다면 중앙정부에 중재를 건의해서 해결하도록 해야하는 것 아니냐.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해서라도 지역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김금복 통장은 “서울시가 원지동 화장장 착공에 들어가면 벽제승화원 문제는 관심 밖일 것”이라며 “차라리 고양시와 경기도의 문제로 받아들이고 정부기관 및 시 유관기관, 기업 등을 화장장 근처로 유치해 법인세 인하 등의 프리미엄을 갖도록 해야 한다”며 시의 발상의 전환을 요구했다.

이에 박상인 본부장은 “오늘 의견을 해당 부서에서 적극 검토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겠다”며 “연구 용역에도 다시 재의뢰해 주민들의 의견이 연구결과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주민들의 양해를 구했다.

저작권자 © 고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